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계획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을 계획대로 추진한다. 오는 10월에 기본계획 고시하겠다는 입장이다.(자료사진=픽베이)

국토부는 6월 19일(수) 15시 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하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반대단체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되고 말았다.

하지만 이번 최종보고회는 법적 효력을 가지지 않은만큼 국토부는 최종보고회 무산과 관계없이 강행하겠다는 의지다. 

국토부는 "최종보고회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내실 있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별도의 최종보고회는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주민 참여를 배제한 채 진행하기로 한 것.

최종보고회가 끝나는대로 국토부는 오는 10월에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한다는 입장이다.

그간 국토부는 성산읍 반대위와 반대범도민행동 등의 요구에 따라서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했다. 이후 재조사 검토위원회를 9월부터 올해 6월까지 운영해왔다. 

따라서 국토부는 "반대측과 총 14차례 검토위원회 회의와 3차례 공개토론회도 실시하는 등 갈등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다"고 판단하여, "의혹이 해소된만큼 기본계획을 일정대로 추진하겠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의 기본방향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시설규모 최적화·효율적 배치를 통해 환경훼손 및 소음이 최소화되고, 편리성이 극대화 되며 안전 확보가 가능한 공항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제주도의 전체 항공수요는 2055년 목표연도 4,109만(사람수 기준 2,055만명, 국내선 3,796만 통행, 국제선 313만 통행)이고, 운항횟수는 25.7만회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서 기본계획 용역진과 국토부는 기존공항은 ‘주공항’으로 하고 제2공항은 ‘부공항’ 역할을 원칙으로 하여, 제2공항에는 국내선 50% 수요 처리가 가능토록 하되, 향후 여건변화에 따라 대응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마련 할 계획이다.

제2공항의 시설규모는 연간 1,898만 통행(사람수 기준 949만명) 처리 목표로 계획하고, 계류장, 터미널 등에 단계별 건설계획 적용을 통해 국제선 취항에도 대비하고, 지역에서 우려하는 과잉관광에 대한 대처가 가능토록 추진한다. 

또한, 상생방안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단계에서는 전체 지원방향 및 시기별(공사중, 운영중, 장래) 대안을 제시하고, 향후 지속적인 지역 의견수렴을 통해 구체화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