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다른 의견(반대 등)이 있어도 제2공항 사업은 당정협의대로 진행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8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가 서울시 중구 소재 국토발전전시관에서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9일 자신의 개인 유튜브 '원더풀TV'를 통해서 지난 18일 서울에서 김현미 장관과의 면담 내용을 밝혔다.

원 지사는 "제2공항에 대한 국토부의 입장을 묻자, 김 장관은 현재 제주공항의 안전문제가 가장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했다"며 "'김포에서 제주까지 비행기가 일렬로 이착륙하고 작년에는 비행기가 충돌할 뻔한 사고도 있었기 때문에 제2공항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국책사업'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또한, 제2공항 입지선정 사전타당성용역 재조사 검토위원회 결과에 대해서도 원 지사는 "김 장관이 당정협의회 내용대로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용역에 하자가 없다고 밝혀졌으니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현재 제주도의회나 일부 민주당 내부의 반발에 대해서도 김 장관은 당정협의회대로 갈 것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 지사는 "김 장관은 당정협의회는 구속력 있는 협의사항이기 때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에게 구속력이 있다고 했다"며 "다른 의견이 있어도 당정협의대로 갈 것이라고 하더라"고 밝혔다.

제2공항에 대한 공론조사와 관련해서도 당정협의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에게 맡긴만큼 협의 결과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도 확인됐다.

이에 원 지사는 "제가 보기에 국토부 장관과 정부,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은 명확한 것이었다"며 "용역이 끝나면 7월부터 기본계획을 가지고 각 부처와 협의한 후 10월경에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토지보상절차도 진행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김 장관과의 면담에서 제2공항 연계사업 발굴과제의 핵심 건의내용을 전달했다. 

원 지사는 "제2공항은 제주도민의 공항이어야 하며, 따라서 공항운영권의 일부를 제주도가 가져올 수 있도록 기본계획에 명시해달라고 건의했다"며 "이에 운영권을 가져오려면 관련법령의 제개정도 필요하고 제주도도 투자를 해야하기 때문에 존중하면서 검토하겠다는 답을 받았다"고 했다.

이밖에도 원 지사는 ▲제2공항의 개발 이익이 제주도에게 환원, ▲공항 주변 주민의 이주대책 및 편입토지의 지원방안, ▲신교통수단 도입, ▲소음피해지역의 주민 복지 향상책 등도 건의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