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갈등 원 지사 때문"이라는 김태석 의장...민주당 역할론에는 "글쎄"
상태바
"제2공항 갈등 원 지사 때문"이라는 김태석 의장...민주당 역할론에는 "글쎄"
  • 김관모 기자
  • 승인 2019.06.27 15: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지사의 말은 말장난...찬반단체가 공론화 방안 마련하면 될 일"
민주당 입장에 "확실한 입장 나오기 어려워"
"찬반보다는 과정의 문제...김현미 장관 만날 것"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주 제2공항 찬반 갈등과 관련해 공론조사 책임을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돌렸다. 그러면서도 현재 공론조사 및 의견 수렴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역할이 모호하다는 지적에는 모호한 견해를 보였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26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김관모 기자)

김태석 의장은 26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제11대 의회 개원 1주년 성과 및 향후과제'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의 주요 주제는 도내 최고 현안인 제2공항이었다. 

김 의장은 “시민단체와 언론이 의회와 국회의원이 나서달라고 하는데 공론화를 처음 주장했던 사람은 다름 아닌 원 지사”라며 “작년 도지사 선거에서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던 장본인이 말을 번복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석 의장은 원희룡 지사의 공론조사 거부에
"선거 때와 말이 바뀌었다"고 분개했다.
(사진제공=제주도의회)

공론화의 방법과 해석의 차이가 아니냐는 지적에 김 의장은 “공론화는 어떤 식이든지 찬반 도민과 집행부가 어떤 것이 바람직한 방향인지 해보자는 것”이라며 “영리병원공론조사나 여러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책임있는 정치인이라면 어떤 형태이든 도민의 의견이 이렇다는 것을 중앙정부에 알려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지난 TV인터뷰에서 공론화를 주장하는 사람은 의장과 일부 의원 뿐이다라고 답변했다”며 “의회를 폄훼하고 무시하는 발언은 의회와 함께 안 가겠다는 의미로 들린다”고 분개했다.

‘이미 전문가들이 연구 용역을 통해서 논의가 끝난 사항을 공론조사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원 지사의 주장에 대해도 김 의장은 “말장난을 그대로 받아쓰면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김 의장은 “지사가 후보시절에 공론화를 먼저 말했는데 이 공론화는 뭐냐”며 “찬반단체가 공론화 주제와 방법을 결정하면 되는 일 아니냐”고 말했다.

찬반단체가 공론화 방향과 주제를 좁힐 수 있겠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포커스를 어느 정책에 맞추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며 “제2공항의 첫단추가 잘못 끼워졌으니 정책의 역기능을 충분히 고려하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제2공항 공론조사를 바라보는 민주당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민주당에서 확실한 입장이 나오기는 어렵다”고 시인했다. 그러면서도 “당정협의에 따라서 찬반보다는 과정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만 에둘러 밝혔다.

김태석 의장이 의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는 모습(사진=김관모 기자)

아울러 의회의 향후 일정에 대해 김 의장은 ““현재 오영훈·강창일 의원에게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면담하게 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라며 "조만간 김 장관을 만나면 국토부의 입장을 파악하고 지난 1월에 채택한 '제주 제2공항 건설과정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와 지역도민과의 상생방안 마련 촉구 결의안'의 입장도 전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 의장은 "10월에 기본계획 고시가 된다고 해도 아직 시간은 남아있다"며 "강정해군기지도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는 착공하지 않았다. 도민이 반발한다면 정부도 계속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장은 "제2공항 외에도 행정사무조사의 부결이나 국제관함식 문제, 제주도 보전지역관리 조례안 등은 리더십의 한계가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반성으로 시작해서 계속 반성해나가겠다"고 갈무리지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온펑리땅주인 2019-06-29 00:20:22
항상 ㆍ 늘 ㆍ 말을 바꾸는 사람은 따로잇다 의장을 표로서 심파합시다 ㆍ의장뿐만 아니라 ㆍ앞서 더불어민주당을 찍엇는데 이제 도민의 공항인 제주2공항에 반대하는 더블어민주당 표로서 심판합시대 ㆍ 이건 아니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