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그룹이 그간 밀렸던 헬스케어타운 공사비를 8월 안에 모두 갚기로 하면서, 멈춰졌던 헬스케어타운 사업이 다시금 시작될 전망이다.

헬스케어타운의 전경(사진제공=JDC)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JDC)는 녹지그룹이 8월까지 미지급 공사비를 전액 상환하기로 시공사와 합의했고, 약 297억 원을 28일 우선 상환하면서 사업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30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JDC, 녹지그룹 등은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 정상화 방안을 찾기 위해 지난 28일 가진 3자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안동우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관광국장, 박현철 JDC 투자사업본부장, 의료사업처장, 녹지제주(유) 사장 등 관계기관에서 참석했다.

JDC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녹지그룹은 공사 재개 준비와 사업 정상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주도와 JDC도 녹지그룹 2단계 사업 공사재개 등 사업 정상화를 위해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논의해가기로 했다.

특히 녹지제주(유) 관계자는 “녹지그룹은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에 1조 130원 투자를 계획해 지금까지 약 6,791억 원을 투자했다"며 "이 사업이 해외 첫 투자 프로젝트인 만큼 많은 관심을 갖고 사업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3개 시공사(한화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와 미지급 공사비 상환일정을 합의해 그 중 일부인 약 297억 원을 28일 우선 상환했고, 8월까지 잔여금을 모두 상환하기로 했다”며 사업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확인했다.

또 공사재개를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추진계획을 공유하며 “PF가 최종 성사될 수 있도록 제주도와 JDC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도내 외국 투자기업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를 희망한다며 의료관광산업 육성과 활성화 차원에서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박현철 JDC 투자사업본부장은 “헬스케어타운 공사재개를 열망하는 마을회와 지역주민의 입장을 충분히 공감한다”며 “특히 녹지그룹이 직면한 현안을 같이 고민하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지원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 JDC, 녹지그룹은 이번 만남을 시작으로 공사재개 등 헬스케어타운 정상화를 위한 현안 해결방안 모색과 협력을 위한 실무회의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헬스케어타운 사업이 멈춰진 이후, 중국의  밀렸던 헬스케어타운 공사비를 8월 안에 모두 갚기로 하면서, 멈춰졌던 헬스케어타운 사업이 다시금 시작될 전망이다.

지난 2017년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헬스케어타운 사업이 멈춰지고, 중국의 자본유출 단속이 강화되면서 녹지그룹은 공사비를 제대로 지급하지 못했다. 그로 인해 대우건설과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등 3개의 대형시공사와 중소시공사들만 지난 2017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녹지그룹 자회사인 녹지국제헬스케어타운 유한회사를 상대로 헬스케어타운 부지의 부동산가압류를 신청했고, 서울지법은 같은해 10월 이를 인용했다. 가압류 비용만 1,220억원이 넘는 상태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