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시설관리공단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민간위탁으로 공공업무를 맡아오던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이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은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산북소각장 노동자들의 고용과 관련해 "제주도가 기존과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노조는 제주도정과 노정협의를 하고 있지만, 확답을 받지 못한채 지난 7월 5일 노동쟁의 조정이 결렬됐다며 오는 10일 노동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최근 건립 중인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 신설소각장의 완공이 늦어지면서 폐쇄예정이었던 산북소각장을 연장 운영하고 있다. 현재 산북소각장은 민간위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준비 중인 제주도시설관리공단에 편재될 계획이다.

따라서 현재 이곳에서 일하는 노동장 60명의 고용승계 여부가 큰 문제로 떠올랐다. 

노조에서는 당연 고용승계를 주장했으며, 제주도에서도 처음에는 고용을 보장해주겠다는 답을 내놓았다. 하지만 최근 노정협의 과정에서 고용승계가 아닌 '선별채용'이라는 말이 나왔다는 것. 

이에 노조는 제주도가 확실한 고용승계를 약속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지난 5월 22일 제주도청 앞에서 산북소각장 노조와 민주노총, 시민단체들이 산북소각장 노동자의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사진자료=제주투데이DB)

반면, 제주도에서는 선별채용이라는 말은 처음 듣는다는 반응이었다. 

제주도 환경보전국의 한 관계자는 "아직 시설관리공단 설립 계획조차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선별채용이라는 민감한 주제를 이야기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고용 문제는 아직 논의 중에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김창세 제주시설관리공단준비단장도 "제주도의회에서 시설관리공단 관련 조례안을 상정 보류한 상황에서 아직 고용문제를 확정할 단계가 아니다"며 "선별채용 이야기는 금시초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제주도는 오는 11일 오후 제주도청 회의실에서 노정교섭을 열고, 이번 산북소각장 노동자의 고용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