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완도를 잇는 제주 제3해저연계선 사업을 결정짓는 완도변환소 건설사업의 찬반투표가 7월 말에서 8월 초로 연기됐다.

'완도-제주 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군민대책위)’는 지난 29일 오후 7시 30분 완도변환소 건설의 찬반을 묻는 최종 투표를 치르기 위해 총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투표를 치르기 위한 재적 위원을 충족시키지 못해 총회가 무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애당초 범군민대책위는 위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완도군수를 방문했으며, 업무 외 시간을 고려해 저녁시간대로 선정했다. 하지만 투표방식이 거수임에 따라서 투표자가 공개되는 점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범군민대책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철 전남도의원은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참가하지 않는 위원을 해촉하고 투표를 진행할 수밖에 없게 된다"면서 "8월 6일에 다시금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번 범군민대책위를 바라보는 한전과 반대대책위원회 등의 입장차다.

반대대책위원회와 이철 의원 등은 범군민대책위의 목적을 사업의 찬반 결정으로 보고 있다.

반면, 한전은 찬성을 전제로 제3부지 입지를 결정지어주는 역할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전측의 한 관계자는 "애초 가용리와 망석리를 사업부지로 생각했지만, 주민들의 반대가 심해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범군민대책위에서 제3부지를 정해준다면 사업하기 수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이철 의원은 "변환소 선정에 찬성하거나 행정에게 의뢰하는 마을이 없는데 무슨 제3부지 선정이냐"며 "이런 상황에서 대책위 위원장으로서 중립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이다. 완도에 들어서는 것을 저 개인부터 반대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제주-완도간 제3해저연계선 사업은 한전이 3,752억 원을 투자해서 2021년까지 200MW급 전력연계선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 연계선은 기존 2개의 연계선과 달리 제주도는 육지로부터 양방향 송전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제주 전력의 안정적 공급은 물론, 제주 잉여전력을 육지로 송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처럼 육지에서 제주로 전력을 공급하는데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완도변환소 건설이 난항을 겪는 상황. 따라서 제주 전력 수급에도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