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제주 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지난 8월 6일 총회에서 완도변환소 건설을 반대하기로 의결했다. 2020년부터 한전이 추진하려던 제주-완도 간 제3해저연계선 사업이 불투명해진 셈이다.

제주-완도를 잇는 제3해저연계선 사업을 위해 필요한 완도변환소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사진=제주투데이)
제주-완도를 잇는 제3해저연계선 사업을 위해 필요한 완도변환소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사진=제주투데이)

 

이날 오후 7시 범대위는 50명 중 34명이 참석해 재적위원 2/3을 넘겨서 총회가 이뤄졌고, 무기명 투표를 진행해 24명 반대, 7명 찬성, 3명 기권으로 반대 의결을 결정했다.

따라서 논란이 지속되던 완도변환소 건설이 차질을 빚게 된 것이다. 범대위는 이번 의결 내용을 완도군에 전달했으며, 완도군은 이번 의결 내용을 검토 중이다.

완도군의 한 관계자는 "이미 군수에게는 보고가 된 상태지만, 군청이 휴가 기간에 있어서 논의해서 결정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있다"며 "한전이 이번 결정과 관련해 어떻게 할지도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에서는 완도변환소 건설과 관련해 주민수용성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일단 사업을 정상추진할 계획에는 변함이 없는 상태다. 한전의 한 관계자는 "원래 범대위에서 제3부지 논의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은 맞다"면서도 "사업은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방안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완도변환소의 제3부지 입지 선정은 어려운 상태다. 애초 제1, 2부지로 거론되던 가용리와 망석리는 주민들의 반대가 심해서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며, 제3부지로 거론됐던 몇몇 마을들도 주민들이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범대위 위원장을 맡았던 이철 전남도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주민수용성을 강조해왔던만큼 주민들의 반대가 있는 한 사업을 정상추진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완도에 하등 도움이 안 되는 변환소를 이대로 추진할 수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제주-완도간 제3해저연계선 사업은 한전이 3,752억 원을 투자해서 2021년까지 200MW급 전력연계선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 연계선은 기존 2개의 연계선과 달리 제주도는 육지로부터 양방향 송전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제주 전력의 안정적 공급은 물론, 제주 잉여전력을 육지로 송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