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민주평화당·정의당 제주도당이 ‘제주 제2공항 강행 반대 및 도민공론화 수용’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민주평화당·정의당 제주도당이 ‘제주 제2공항 강행 반대 및 도민공론화 수용’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민주평화당·정의당 제주도당은 27일 “제2공항 건설 근거가 무너졌다”며 원희룡 도지사와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3인을 상대로 도민공론화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양 도당은 이날 오전 도의회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강행 반대 및 도민공론화 수용’을 위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고병수 정의당제주도당위원장과 양윤녕 민주평화당제주도당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함께 발표했다. 

이들은 “국토교통부는 오는 10월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등을 거쳐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하겠다고 하지만 추진 과정에서 절차적 정당성과 입지 타당성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만큼 제2공항 건설의 근거는 무너졌다”고 질타했다. 

이어 “제2공항 건설은 제주의 환경과 미래, 도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임에 따라 도민의 의사를 제대로 묻고 결정해야 하는 것”이라며 “원희룡 지사와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들이 ‘도민공론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병수 정의당제주도당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고병수 정의당제주도당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또 “특히 입지 선정과 관련해 (국토부는) 제주의 중요한 자산인 환경과 지역 특성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며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철새도래지 문제는 평가에 들어있지도 않으며 전략환경영향평가서상 지하수 함양통로인 ‘숨골’ 개수 파악이 미흡한 부분 등 국토부의 부실한 조사로 지하수 고갈 현상 및 주변 마을에 심각한 수해를 입힐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가 현 제주공항의 포화에 이르러 공항 이용객들의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선 “제주공항과 같은 단일 활주로를 갖춘 외국 공항의 경우 이착륙 횟수와 연간 이용객 수가 제주공항을 웃도는 실정”이라며 “제2공항을 건설하지 않고 현 공항의 보조활주로만 활용해도 장기 항공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파리공항공단(ADPI)’의 검토결과는 지금까지 은폐하고 있었다”고 따졌다. 

그러면서 제2공항과 공군기지의 연계 가능성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사전타당성과 예비타당성과 다르게 기본계획에서는 제2공항이 국내선 절반만을 담당한다는 계획이 공개됐다”며 “제주도 인구분포나 성산에서는 국제선 운항이 불가능한 항공사의 경우를 생각하면 사업타당성을 확보하기도 어려운 항공 수요 측면에서 이미 근거를 상실한 제2공항을 앞세워 또다시 공군기지가 들어서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양윤녕 민주평화당제주도당위원장이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양윤녕 민주평화당제주도당위원장이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이어 “국토부와 관련 용역진은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재조사와 검토위원회를 거쳤다고 할 뿐 설득력 있는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제2공항 추진의 정당성을 주장할 근거가 전혀 없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사회의 갈등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도민을 대표하는 원 지사는 제주도의 미래가 걸린 문제의 책무를 다해야 한다”며 “도민 대다수인 80%가 공론화를 원하고 있다. 그런데 여론조사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으며 참고만 하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원 지사와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 갈등의 해결을 위해서는 도민공론화를 시행해야 한다. 원 지사가 이를 거부하고 있다면 도의회와 국회의원이 공론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민주평화당·정의당 도당은 앞으로 도민공론화 수용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