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지난 22일 개최한 공공 문화예술공간 운영부서 합동 워크숍(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도는 8월부터 연말까지 문화예술분야 기관, 단체, 지역주민 등 다양한 관계자들과 현장에서 만나는 문화예술분야 릴레이토론에 나서고 있다.

제주도는 릴레이 토론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개선, 신규 사업 아이디어 발굴 등 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지난 22일 실시한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도서관 관계자들과의 ‘공공 문화예술공간 운영부서 합동 워크숍’이 그 첫단추다.

이 자리에는 도 문화정책과를 비롯해 공공 박물관, 미술관 등 관계자 32명이 참석해 현안 및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내년도 예산 확보가 필요한 신규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논의했다.

이날 주요 건의 사항으로 인력 문제가 만힝 거론됐다. 미술관 측은 학예사의 인력 배치, 학예인턴 근무기간 연장 등을 요청했고 공연장 등은 하우스매니져·공연 전문인력·문화예술교육사의 배치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또 주52시간 근무제에 따른 휴일·야간근무 어려움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서의 경우도 밤 12시까지 열람실을 운영하는 데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는 등 공공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인력 충원이 요구되고 있다.

오는 8월 말과 9월 초에는 제주문화원, 한국예총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 제주민예총, 서귀포지역 예술인, 문화예술재단, 영상·문화산업진흥원 등 문화예술 기관·단체들과 간담회 자리도 예정돼 있다. 제주도는 문화예술인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예술인들이 원하는 문화 정책 수립을 위한 아이디어를 수렴할 계획이다.

10월 이후에는 제주시 및 서귀포시 원도심 지역 주민들과 지역 내 시행되는 각종 문화예술시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 원도심 주민들이 원하는 문화예술 사업의 방향성도 논의할 예정이다.

조상범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문화예술의 수요와 트랜드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수시로 기관·단체,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하고자 소통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이번 릴레이 토론을 통해 올 해 사업을 정상적으로 마무리하고 수요자 중심의 사업 발굴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