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자원봉사 캠페인(수기) 21] 봉사단 어벤져스
상태바
[2019자원봉사 캠페인(수기) 21] 봉사단 어벤져스
  • 제주투데이
  • 승인 2019.08.29 20:59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창범/ 롯데면세점제주 사원

홍창범/ 롯데면세점제주 사원

몇 달 전 영화사의 각종 흥행 기록을 갈아 치우며 역사상 최고의 흥행작으로 거듭난 ‘어벤저스’ 시리즈를 알고 계시나요? 우주정복을 꿈꾸는 악당에 맞서 저 마다 특수한 능력을 갖춘 영웅들이 ‘어벤저스’라는 팀으로 뭉쳐 지구를 위기로부터 구해 낸다는 스토리입니다.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헐크 등 슈퍼 히어로를 좋아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이시라면 한 번쯤 익히 들어 봤을 만한 영웅들의 출연하고 이들에 대항하는 악당들 또한 때로는 이들을 넘어서는 엄청난 괴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초능력에 가까운 능력을 갖춘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고 주변에서 한 명 찾기도 힘든 슈퍼 히어로를 팀으로 만든다는 것은 더욱 불가능에 수렴합니다.

우리 주변에 숨어 있던 영웅이 나타나 어지러운 세상을 구한다는 가슴속 깊은 판타지가 실현 불가능하다는 현실이 한편으로 허탈감을 주기도 하지만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어렵고 쉽지 않은 여건 속에서 더 어려운 이들을 돕고, 때로는 희생을 통해 남을 돕는 현실 속 슈퍼히어로들이 세상을 채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어벤저스’라는 이름을 대신하여 ‘봉사자’라고 부릅니다.

저는 2015년 제주 현지 법인으로 출범한 롯데면세점 제주의 사내 봉사 동아리 ‘샤롯데 봉사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록 짧은 봉사 기간이지만 제주도민과 상생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롯데면세점 제주의 비전을 도민들께 제시하고자 진심을 담은 자원봉사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 지역 내 기업의 사회적 책무와 CSV(Creating Shared Value)를 위한 업무를 담당하며 문득 ‘어벤저스’의 슈퍼히어로 스토리를 빗대어 ‘자원 봉사자’의 가치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우리 사회에는 초능력을 초월하여 숭고한 목숨을 바쳐 남을 도운 ‘의인’과 재난의 현장에서 큰 위협을 감내하고 생명을 구하는 ‘소방관’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희생과 노고로서 타인에게 헌신하는 실제 영웅들을 뒤로하고 단순히 ‘자원봉사자’의 가치를 어벤저스와 빗대어 논한다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연히 봉사활동의 첫 시작을 망설이는 많은 분들이 여가의 한 분야로서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들을 돕는 자원봉사 활동 동참을 독려하기 위해 이 글을 계속해서 써 가고자 합니다.

롯데면세점은 제주 지역의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동절기 생필품이 담긴 플레저 박스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어벤저스 멤버 중 ‘힘과 괴력’의 대명사는 단연 ‘헐크’라 할 수 있습니다. 녹색 인간으로 알려진 헐크는 강한 힘을 바탕으로 악당들에게 물리력(?)을 행사하여 상대를 무력화시키고 때로는 강한 힘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해 같은 팀원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저희 샤롯데 봉사단 역시 헐크와 같이 괴력을 발휘하곤 합니다. 롯데면세점 샤롯데 봉사단은 비록 헐크만큼 강한 힘은 아니지만 봉사단원 개개인의 힘을 모아 헐크만큼 강한 힘을 발휘하곤 합니다. 다만 스스로 그 힘을 통제하지만 헐크만큼 강한 힘이 아니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겨울을 앞둔 동절기를 맞춰 제주 지역에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들을 위해 쌀을 비롯한 생필품을 전달하는 데에 그 힘을 쓰고 있습니다. 제주시 독거노인지원센터, 은성 종합 사회복지관, 아름다운 가게 등과 협업을 통해 제주 지역 독거 어르신 가정에 전달한 생필품 박스는 약 500여 개에 이릅니다. 힘의 대명사 헐크도 아마 혼자서 500개를 옮기려면 힘에 부치지 않았을까요?

영화관 방문이 낯선 보육원 친구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는 것 역시 저희의 역할입니다

또한 대다수 전통적인 슈퍼히어로들은 가면 뒤 자신의 얼굴을 감추고 자신이 시민들에게 배 푼 선행을 감추고자 합니다. 우리말 속담 ‘왼손이 한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처럼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풍속 역시 선행을 스스로 밝히는 것을 금기 시 해왔습니다. 하지만 어벤저스에 등장하는 최고 인기 캐릭터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 만은 전통적인 슈퍼히어로와 달랐습니다. 영화 속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아이언맨 슈트 속 인물이 본인이라고 당당히 밝히고 심지어 슈트를 입은 채 파티까지 참석하며 요새 젊은이들이 일컫는 ‘인싸력 (Insider + 한자 힘 력力의 줄임말로 ’ 트렌드 리더‘의 뜻으로 사용됩니다)’을 발휘합니다. 저희 샤롯데 봉사단 또한 각종 매체를 통해 자발적인 봉사 활동 진행 사항을 홍보하곤 합니다. 이는 제주 지역 보육 시설 원아 대상 영화 관람 행사, 신광초등학교 교통안전 도우미 활동과 같이 비록 소소한 봉사 활동이더라도 대외에 적극적으로 홍보를 진행하여 제주 현지 법인 출범 취지를 도민들에게 알리고, 많은 도민들이 자원봉사활동 동참하실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전통적인 풍속과 같이 선행을 알리지 않고 묵묵히 자원봉사에 임하는 봉사자의 진심이 더욱 높은 가치를 지닌 것이 명확하지만, 롯데면세점 샤롯데 봉사단의 봉사활동이 널리 전파되어 제주에 진출 대다수의 대기업들이 제주 현지 법인 전환과 더불어 지역 사회 공헌 활동 전개에 있어 온정을 달굴 작은 불씨가 되길 소망합니다.

때로는 산타할아버지로 변신하여 보육원 친구들과 동심의 세계로 빠져 보기도 합니다

그동안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만나온 대다수 자원봉사 원로들께서는 수많은 시간을 자원봉사에 매진해오는 동안 특별한 혜택과 대우를 바라고 활동을 해 오셨던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빛을 내어 어두워진 주변을 밝히는 촛불 혹은 반딧불처럼 본인들의 역할과 소임이라고 생각하고 봉사활동에 임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밝힌 것은 비단 소외된 우리 주변 이웃의 마음뿐만 아니라 어벤저스 속 영웅의 선행이 귀감이 되어 또 다른 영웅의 탄생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선행과 모범으로서 저희와 같이 초보 봉사자의 방향을 밝혀주는 등대의 불빛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진정한 봉사단 어벤저스는 오랜 시간 동안 변함없이 스스로 촛불, 반딧불 때로는 등대처럼 사회를 밝혀주고 계시는 우리 사회의 수많은 원로 자원 봉사자라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봉사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 앞에서 발길을 주저하고 계신 분들에게 제안합니다. 이번 주말, 어벤저스의 일원이 되어 봉사활동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태춘 2019-08-30 12:21:08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할수있는 좋은 활동 많이 부탁드리겠읍니다.

심익현 2019-08-30 00:11:44
이 분 레알 진국임 외모에 속지마세요 정말 친절하고 맘착한 사나이십니다

미스테리오619 2019-08-29 22:22:48
따봉입니다

청파리 2019-08-29 22:21:56
외모와 같이 멋지신일 하시네요

존시나 2019-08-29 21:45:04
좋은일 많이 하시네요 굳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