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시 제공)
(사진=제주시 제공)

상습 정체를 빚고 있는 제주국제공항 입구 교차로 구간에 지하차도가 들어선다. 

제주시는 제주공항 주변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공항~용문로 구간 도로개설과 동서 지하차도 개설사업을 지난 5일 발주했다고 11일 밝혔다. 

개설 구간은 총길이 900m이며 현재 공사 중인 공항우회도로(공항~용문로 도시계획도로) 구간 450m와 지하차도 구간 520m가 포함됐다. 지하차도는 박스 구간(95m)과 U타입 옹벽 구간으로 조성된다.  

총사업비 250억원(국비 75억원, 지방비 175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오는 2021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한편 제주공항은 연간 이용객이 3천만명 이상으로 입구 교차로 구간 교통체증이 심각해 대체도로 확충 등 개선 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공항 주변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용역과 교통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기하구조, 시설측면, 교통서비스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당초 남북 고가차도 개설안에서 동서 지하차도 개설안으로 변경했다. 

이후 국토교통부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국비 75억원을 확보하고 지난해 말 사업계획 변경 승인을 완료한 바 있다. 

고성대 시 도시계획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공항 주변 교통체증은 물론 신광로터리 및 노형로터리를 경유해 평화로를 이용하는 교통량까지 분산시키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본다”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