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정치적 행보를 두고 “도민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현장의 목소리에 무관심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18일 오후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6회 임시회 개회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의장은 “지난 추석 명절 기간 도민의 민심을 듣고 ‘불안’이라는 하나의 결론에 도달했다”며 “도민은 정확한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찬성과 반대의 선택을 강요받고 있어 그 결과가 가져올 상황에 대해 극도의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벌써 14년 전 기초자치단체의 폐지 여부를 결정할 때부터 지금까지 강정 해군기지,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 제2공항 건설 등에 대해 도민에게 선택을 강요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또 다른 포기를 요하는 강요된 선택을 도민이 결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의회와 도정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2016년 하반기 이후 하락세를 보이는 지역경제와 지하수 수위가 낮아지는 등 환경 문제가 심각하다”며 “이에 대한 도민의 불안을 잠재울 대책을 추진해야 하는 도정은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이에 대한 근거로 “원 도정은 현장을 무시하는 풍토가 만연하다”며 “지난 3월 원 지사와 읍·면·동장 간 지역현안 의견수렴 간담회는 1시간에 불과했고 소위 ‘음식물쓰레기 대란’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원 지사는 서울에서 열린 특정단체 창립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를 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에 무관심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밖에 민선 7기 출범 이후 공무원이 485명이 증원되며 조직은 비대해진 반면 정책 소통 부재 여론이 높은 점,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의 프로젝트 과제 19건 중 3건만이 ‘양호’ 평가를 받은 점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조직 구성원에 대해 권한위임의 결과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하는 최소한의 역할을 방기하고 있다”며 “사회가 급변하는 과정에서 정치와 행정의 관리능력 부족으로 사회적 가치 및 규범 등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은 ‘위기’라 부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제376회 임시회는 오는 24일까지 7일간 일정(19~23일 휴회)으로 진행된다.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 동의안과 이호유원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동의안 등이 쟁점 사안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