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주특별자치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워크숍'이 오는 23일 오후 2시부터 제주 아스타호텔에서 개최된다.

제주특별자치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제주도 차원의 남북교류 협력 사업의 주요 정책과 계획, 기반 조성 및 민간교류 지원 등을 심의하는 기구다. 

위원회는 1차산업, 문화, 관광, 법률, 시민사회분야 등 11개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위원회의 임기는 2년이며, 지난 2007년 12월 제1기 위원회가 구성된 후, 올해 3월에 제6기 위원회가 구성된 바 있다.

올해는 특히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위원수를 20명에서 30명으로 확대해 북한전문 분야와 남북경제협력 분야를 강화했다.

6기 위원회는 이번 워크숍에서 ‘최근 남북한 관계 하에서의 제주특별자치도 남북교류협력의 새로운 모색 및 협력관계 구축’을 주제로 논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남북교류협력사업과 관련한 제주도의 선도적 역할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의 기조연설은 서호 통일부 차관이 맡는다. 워크숍과 연계한 통일부의 「민간 및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권역별 설명회」도 개최된다.

기조연설에 이어 진희관 인제대학교 교수와 홍재형 전 통일부 남북대화 본부장이 각각 ‘지자체의 새로운 교류협력방안과 제주도의 방향’과 ‘제주 「5+1」사업 추진의 정책 환경과 새로운 접근’이라는 주제 발표를 맡는다. 주제발표에 이어 위원들의 지정토론과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