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와 젊은작가포럼, 제주작가회의가 22일 오후 2시 서울시 광화문에 설치된 제2공항 강행저지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와 젊은작가포럼, 제주작가회의가 22일 오후 2시 서울시 광화문에 설치된 제2공항 강행저지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한국 작가들이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강행 추진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냈다.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와 젊은작가포럼, 제주작가회의는 22일 오후 2시 서울시 광화문에 설치된 제2공항 강행저지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제주에 두 개의 공항은 필요없다”며 “이는 국토부의 발주로 사전타당성 용역을 수행한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의 보고서가 증명한다. 보고서는 현 제주국제공항의 인프라를 개선해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장기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적 권위의 공항 엔지니어 회사가 내놓은 대안을 국토부는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다”며 “자신들이 발주했음에도 불구하고 보고서의 존재가 드러날 때까지 ‘모른다’, ‘없다’, ‘폐기했다’며 3년 반 동안 은폐했다”고 질타했다. 

또 “늘어나는 관광객을 제주도가 전부 수용할 수 있는가라는 관점에서도 따져야 한다”며 “쓰레기 매립장의 포화 상태, 필리핀 불법 수출 쓰레기 문제, 하수처리 문제 등 곳곳에서 드러나는 자연 생태계의 자기 회복력의 한계를 의미하는 환경적 수용력 문제를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입지 선정과 관련해선 “부실과 왜곡으로 점철돼 있다”며 “국토부는 성산 이외의 유력 후보 지역은 검토 대상에서 고의로 배제했으며 성산 지역의 안개일수 조작, 동굴조사 및 인근 철새도래지 검토 불충분, 오름 절취 여부, 군 공역 중첩 지역 평가 누락 등이 심각한 문제로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또 공군기지 활용 가능성과 관련 “제주도정은 부인하고 있으나 지난 2017년 정경두 당시 공군참모총장(현 국방부 장관)은 제2공항을 공군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고 지난달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방부의 ‘2019~2023년 국방중기 계획’에 명칭만 바꾼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이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며 “강정 해군기지에 이어 제주도를 동북아의 화약고로 내딛게 하는 위험을 커지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와 제주도가 은폐하고 왜곡하고 방치했던 문제점이 하나 둘 드러나면서 제주사회 여론 다수가 반대로 돌아섰다”며 “공론화를 요구하는 도민은 최근 모든 여론조사에서 70%이상 압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도 원 지사는 도민의 공론화 요구를 거부하고 국토부는 도의회가 추진하는 공론화를 인정할 수 없다며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강행하고 있다”며 “정답은 이미 정해져 있으니 도민은 이에 순순히 따르라는 것이다. 이는 절차적 투명성을 강조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 정면으로 맞서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4대강 사업 추진 당시 한나라당 사무총장을 맡았던 원 지사는 수질이 악화되면 정권을 내놓겠다고 호언장담하며 4대강 사업을 밀어붙였으나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며 “제2공항 추진 과정은 4대강 사업과 데칼코마니인 양 쏙 빼다 닮았다. 추진 결과로 인한 비극도 마찬가지일 수밖에 없다. 저들의 폭주를 막기 위해 깨어있는 작가들이 반대 투쟁에 연대의 걸음을 내딛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