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파리월드 조성 부지@자료사진 제주투데이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 사업 건설 예정 부지(사진=제주투데이 DB)

곶자왈사람들을 비롯한 제주 환경단체 및 기관들은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의 관광·휴양개발진흥지구 지정안을 통과시킨 데 대해 규탄하는 성명을 28일 오전 발표했다.

(사)곶자왈사람들,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특)자연환경국민신탁 등 5개 단체 및 기관은 지난 25일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가 2019년 제16차 회의를 열고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관광·휴양개발진흥지구 지정안을 통과시킨 데 대해  “곶자왈 파괴를 불러올 이 같은 결정을 규탄하며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회의를 개최한 제주도에 대해서도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곶자왈사람들을 비롯한 5개 단체와 기관은 “2018년 두 차례에 걸친 도시계획위원회의 제주사파리월드 조성사업 관광·휴양개발진흥지구 지정안에 따른 심의 결과는 재심의였다. ‘제주 곶자왈지대 실태조사 및 보전관리방안 수립 용역(이하 곶자왈 용역)’ 결과가 도출된 이후에 재심의를 하자고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아직 용역의 결과물이 도출되지 않았고 곶자왈 경계와 보전관리방안은 수립되지 않았다.”며 “지난 심의 결과에 대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결정을 뒤집어 회의를 개최했고, 위원회는 이를 통과시켰으며, 곶자왈에 개발 사업이 들어올 길을 또다시 열어주었다.”고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를 비판했다.

이들은 “2018년 11월 제주도의 곶자왈 용역에 대한 중간보고 결과에 의하면 사업부지는 곶자왈 경계 안에 포함되어 있다. 제주자연체험파크는 숙박시설 등을 포함한 체험관광시설을 곶자왈에 조성하는 사업인 것”이라며 “사업내용이 변경되었다지만 곶자왈에 들어선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았다.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통과로 곶자왈 지역은 또다시 환경파괴에 직면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5개 단체는 제주도가 곶자왈 보전에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고 개탄했다.

“과연 제주도는 이대로 곶자왈을 포기하겠다는 것인가. 과연 도는 곶자왈을 보전할 생각은 있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재심의를 열어야 할 이유가 없음에도 절차를 서둘러 진행한 것을 보면 제주도 스스로 곶자왈 보전에 대한 의지가 없음을 드러낸 것이다. 제주도특별법 개정, 곶자왈 용역 등을 통한 곶자왈 보전의지를 강조해온 제주도는 앞과 뒤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단체들은 “곶자왈이 사라진다는 것은 제주의 미래가 사라지는 것”이라며 “곶자왈을 파괴하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제주도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