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대여성문화센터 개관 50주년 특별기획전 '제주신화상상갤러리' 개최
상태바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개관 50주년 특별기획전 '제주신화상상갤러리' 개최
  • 김재훈 기자
  • 승인 2019.11.0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문대여성문화센터(소장 김정완)에서는 6일부터 27일까지 이틀 동안 개관 50년을 맞아 이동형 전시상자로 구성된 <제주신화 상상갤러리-신화이야기, 나의이야기> 특별기획전이 열린다.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는 제주신화에 대한 관심과 제주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가장 오래된 인문학의 고전인 신화를 주제로 전국 최초로 찾아가는 <제주신화 상상갤러리>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제주신화 상상갤러리>프로젝트는 작품제작, 전시, 교육, 시범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화관련 연구자, 스토리텔링전문가, 민속학자, 박물관 교육, 콘텐츠 기획자, 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과 자료 수집을 토대로 제주를 대표하는 신화를 선정하고, 각 주제별 이동형 전시상자로 분류하여 예술작품으로 제작했다.

동시대 예술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의 완성도 높은 해석과 재치 있는 표현으로 구현된 본 전시에서는 신화의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상상력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신화텍스트영상과 일러스트, 이동형 전시상자인 설문대할망(디오라마), 자청비(팝업북), 가믄장아기(조각), 삼승할망(회화), 조왕할망(손뜨개공예) 작품, 신화관련 도서자료 등을 전시한다.

또 전시기간 동안 신화관련 전문해설 특별교육이 별도로 운영되며, 본 교육을 이수한 제주여성역사문화해설사와 함께 찾아가는 <제주신화 상상갤러리> 운영을 앞두고 있다. 이는 전국 최초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이동형 전시로 운영하는 신화교육프로그램이다.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는 지속적으로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지혜의 보고인 제주신화 교육 사업으로 ‘찾아가는 박물관-제주여성역사문화전시관’으로 확대하여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는 방문하는 도민과 관람객들에게 생동감 있는 신화이야기로 생활 속에 살아있는 신화적 감성을 깨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