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국회의원(민주평화당 대표)(사진=김재훈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사진=제주투데이DB)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상대로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21일 정동영 대표는 보도자료를 내고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2공항 건설로 인한 갈등 해결을 위해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답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문 대통령은 과거 ’국민들 간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정책의 경우 충분한 설득과 공감의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았느냐”며 “제주도민들이 극심하게 갈등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정부는 직접적으로 개입하기 힘들다‘며 뒷짐만 지고 있는 것이 과연 충분한 설득과 공감의 과정이라 볼 수 있느냐”고 따졌다. 

이어 “도민 1만2천명이 제2공항 공론화 요구 청원을 제출했고 도의회에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가운데 문 대통령이 ’도민들이 제2공항을 선택했다‘고 발언한 것은 반대 측의 입장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또 “평소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이 ’주민투표를 통해 도민 의견을 묻겠다‘ 선언하지 않은 것에 대해 실망스럽다”며 “문 대통령이 뒷짐만 지고 있을 것이 아니라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 도민의 의견을 묻고 뜻에 따라 제2공항 건설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