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지난 1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 제2공항 항로가 조류충돌 가능성 및 풍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설계됐다는 의혹에도 국토교통부가 이를 무시하고 강행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7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논평을 내고 지난 25일 국토부가 “제2공항은 조류충돌을 비롯한 항공안전 문제가 없다”는 해명자료를 낸 데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비상도민회의는 우선 국토부가 사계절에 걸쳐 조류조사를 5차례 시행했다는 설명과 관련 “봄철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으며 5차례가 아닌 4차례를 실시해 해명은 거짓”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내 공항에서 사용 중인 조류충돌 위험성 평가 매트릭스를 통해 항공기 이·착륙 운항 시 위험성을 평가한 결과 위험성이 적다고 평가됐다”는 설명에 대해 비상도민회의는 “‘신규 공항 건설 시 조류충돌 위험성 평가’를 해야 하는데 기존 운영 중인 공항에서 사용 중인 평가를 적용했다”고 따졌다. 

이어 “가마우지, 매, 백로, 오리류 등 개체 수가 많은 중대형 조류는 점수에서 제외되고 갈매기류 역시 대규모로 군락을 형성하고 있는데 저평가 계산됐다”며 조류충돌 위험 평가가 완벽한 거짓이며 부실이라고 주장했다. 

숨골 수를 비롯해 동굴조사도 면밀히 실시됐다는 설명에 대해선 “국토부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수행업체는 아직도 ‘숨골’의 개념을 모르고 있다”며 “‘지리적인 숨골의 의미는 반대 주민들이 사용하는 숨골 개념과 다르다’는 식으로 아무 근거 없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온평리와 수산, 난산, 신산리 일대 전체가 용암대지를 비롯한 투물러스, 상록수 군락지 등 용암동굴 지질구조 및 지질조건을 갖춘 곳으로 이런 특징을 가진 지점은 셀 수도 없이 많다”며 “그중 국토부가 정의한 ‘용암동굴의 천정이 붕괴하거나 지표면 화산암류가 갈라져 지표수가 지하로 잘 흘러드는 특징을 가진’ 숨골은 국토부가 조사한 8곳 외에 추가로 61곳을 추가로 발견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20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기자회견을 열어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분석한 결과 숨골에 대한 조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은 엉터리 평가"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비상도민회의의 동굴숨골조사단이 발견한 성산읍 사업 부지 내 숨골. 오른쪽은 위성지도에서도 명확히 보이는 혼인지 인근 숨골.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지난 8월 20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기자회견을 열어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분석한 결과 숨골에 대한 조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은 엉터리 평가"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비상도민회의의 동굴숨골조사단이 발견한 성산읍 사업 부지 내 숨골. 오른쪽은 위성지도에서도 명확히 보이는 혼인지 인근 숨골. (사진=제주투데이DB)

마지막으로 국토부가 “환경단체 주장대로 북풍이 우세한 점은 사실이나 실제 이착륙에 영향을 미치는 5노트 이상의 북풍은 20%에 불과하다”고 설명한 데 대해 비상도민회의는 “한마디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관심 없다는 것이고 항공기 안전을 무시하고 내 맘대로 운항하겠다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지난 10년간 성산지역 풍향과 풍속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5노트 이상의 북풍계열은 38%이며 남풍계열은 17%이며 정확히 동서남북 기준으로만 바람 방향을 분석하면 남풍은 전체 바람 중 약 12.7%에 불과하다”며 “이는 제주의 주풍이 여름을 제외한 봄·가을·겨울철 주풍이 서북서풍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문제는 국토부가 5노트 이하는 무풍으로 간주해 항공기 이착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할 수는 있으나 이는 평균값을 근거로 한 것이기 때문에 제주 바람 특성상 순간적인 돌풍이 불 수 있어 결국 현장에서는 기상실측과 관제의 판단으로 풍향을 예의주시하며 주풍을 마주하고 이착륙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공항 관제의 기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국토부가 정상이라면 제2공항이 건설된 후 실제 운영 시 이착륙 방향은 당연히 수정할 것”이라며 “이는 제주 동부지역의 찬성 여론을 감안해 소음피해가 적어 보이게 하기 위해 속임수를 쓴 것이며 지역주민을 거짓으로 기만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비상도민회의는 “환경부는 거짓·부실로 확인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즉시 부동의 처리하고 관련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해야한다”며 “동시에 갈등조정협의회를 구성하고 객관적이고 정밀한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 평가와 동굴 지질조사 등을 위해 합동현지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 당시 졸속으로 추진된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 국토부 내 항공 적폐 관료들의 용역 비리와 부실을 철저히 조사하기 위한 민관 합동조사위원회도 구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