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취업교육 지원사업의 하나인 내일배움카드가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하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옷을 갈아입고 지원규모를 늘린다.

그동안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ㆍ재직자로 구분해서 분리 운영해 왔다.

그러나 경제활동상태 변경, 휴직, 실업, 경력단절 등 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카드를 바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유효기간이 짧아 평생교육훈련 설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내년 1월부터 일부 고소득자를 제외하고 실업, 재직, 자영업, 특수형태근로 등 여부에 관계없이 도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게 됨으로써 훈련 사각지대를 해소하게 된다.

현행 1인당 지원금액도 200~300만원 수준에서 300~500만원으로 상향되고 지원기간도 현행 1~3년에서 5년(재발급가능)으로 확대된다.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해야 하며, 저소득층 및 국가기간ㆍ전략산업직종 훈련 수강자는 자부담이 없다. 자부담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제주도청 일자리과(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직업훈련포털(이하 HRD-Net)을 통해 할 수 있게 된다. 신청일정은 정부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별도로 홍보할 예정이다.

훈련과정 신청은 단기훈련은 HRD-Net을 통해 바로 신청 가능하다. 장기훈련(140시간 이상)의 경우는 일자리과(고용센터)상담ㆍ심사 절차(2주 소요)를 거치게 된다.

내일배움카드는 취미, 순수 자기계발 등 취업 이외 목적의 훈련은 허용하지 않는다.

제주도는 내년 1월 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제 시행을 앞두고 도민, 도내 훈련기관, 각급학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원활한 상담ㆍ발급을 위한 준비 등을 통해 제도안착에 만전을 기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