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 농촌과 제조업, 관광을 아우르는 6차산업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6차산업' 운영기관이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이사장 강승진, 이하 ‘6차산업지원센터’)를 지난 제주농업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 운영기관으로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6차산업은 농촌(1차산업)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제조업(2차산업), 체험·관광 등의 서비스 3차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활동의 의미한다.

제주농업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 운영기관 선정사업은 지난 11월 25일부터 12월 6일까지 공모에 응한 6차산업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제주농업농촌융복합산업 운영기관 선정위원회가 지난 12일 위원회를 개최해 제안 설명 청취와 질의응답 등을 거쳐 심의한 결과 적격 판정됨에 따라 운영기관으로 선정하게 됐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도에서는 연말까지 6차산업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기간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이며, 기간 종료 후 제반 절차를 거쳐 재지정 가능하다.

운영과 관련 매년 10억여원의 예산(국·도비)가 지원되며 이는 사업비, 운영비, 운영비, 인건비 등에 사용된다.

한편, 농업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은 농업(1차산업)을 기반으로 가공(2차산업)과 체험(3차산업) 등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함을 목적으로 지난 2014년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과 도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한편, 제주도는 2015년부터 제주연구원을 관련 전문기관으로 지정하고 제주연구원 내에 별도의 6차산업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해 왔다. 

6차산업화지원센터는 지난 8월 16일 오전 제주연구원 산하 비정규센터에서 독립하고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제주 농업의 고부가가치화와 농업인의 소득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가 목적이다.

이번 선정과 관련해 홍충효 식품원예과장은 “사업이 계속 확대되면서 현장의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기관을 순수 민간조직으로 전환했다”며 “사업 시의성, 현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업 발굴 등을 통한 제주 6차산업 육성 및 활성화에 힘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