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18일 제주도의회 제378회 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답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제주투데이DB)

지난 16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내년 제주도 예산의 가결에 따른 인사말에서 ‘10억 배분 관행’ 발언을 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으로부터 사과 요구를 받은 가운데 해당 표현을 작성한 공무원이 대신 유감 표명에 나섰다. 

이에 따라 원 지사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한 민주당 의원들은 또 한 번 체면을 구기게 됐다. 

18일 김현민 도 기획조정실장은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 지사의 발언과 관련해 오해가 있었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김 실장은 “문제가 된 10억원은 지난 2017년 예산부터 적용한 ‘지역현안 사업비’로써 언론으로부터 ‘재량 사업비’가 아니냐는 불필요한 오해를 사왔기 때문에 이를 불식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의회와 소통했다”며 “그 결과 투명성과 절차성을 확보하는데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함께 해주겠다고 협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역현안 사업비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풀(pool)성 '재량 사업비'와 달리 사업별로 신청해서 타당성 여부를 심사해 걸러내는 과정을 거친다고 덧붙였다. 

이어 “협의에 대한 존중과 감사의 표현을 도민에게 알리고자 했던 것이 이번 원 지사 인사말 발언의 진의였다”며 “의사 전달 과정에서 발생한 논란에 대해 도의원과 도민께 거듭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가 직접 사과를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실장은 “전날 이뤄진 예결위와의 협의 내용을 전체 회의에서 알리고 싶어 문제가 된 부분을 인사말에 실어달라고 원 지사에게 제가 건의한 것”이라며 “원인 제공을 제가 한 것이기 때문에…(유감 표명을 하게 됐다)”고 답했다. 

18일 김현민 도 기획조정실장이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18일 김현민 도 기획조정실장이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앞서 이날 오전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의원총회를 열어 원 지사를 상대로 공식 사과와 함께 상설정책협의체 추진 등을 요구하는 내용을 협의한 뒤 김성언 정무부지사에게 전달했다.

이후 오후에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태석 의장이 원 지사에게 “지난번 본회의 때 의원 전체에 대해서 도덕적인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표현했다. 이에 대해 유감 표명할 의사가 있느냐”고 물었지만 원 지사는 “기획조정실장이 경위나 내용을 정리해서 말씀드릴 것”이라고 답을 피했다.

한편 원 지사는 지난 16일 내년 제주도 예산안의 가결에 따른 인사말로 “그동안 관행적으로 의원님들께 10억원씩 배분해왔던 예산을 2021년도 예산부터 도민에게 돌려드리겠다는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자 일부 의원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회가 거지냐", "도정에게 앵벌이할 일이 있느냐”는 등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