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선흘2리 마을회와 선인분교 학부모회,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등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26일 오전 선흘2리 마을회와 선인분교 학부모회,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등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에 사파리형 동물원과 대규모 숙박시설이 들어서는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두고 이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검찰 고발 등 강경한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26일 오전 선흘2리 마을회와 선인분교 학부모회,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등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반대위 등은 “사업자 대명 측이 제주도에 제출한 제주동물테마파크 전략환경영향평가 이행계획서를 확인한 결과 거짓과 허위 내용이 포함된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에 대해 도가 이날까지 사업자 및 관계 공무원에 대한 고발이나 징계 조치 입장을 내놓지 않는다면 제주도정의 최고 책임자인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검찰 고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7월 마을 이장이었던 정현철에 대해선 ‘마을회가 동물테마파크 사업에 공식 찬성한다’는 문서를 이전에 해고된 사무장의 이름을 도용해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에 제출하고 마을총회를 거치지 않은 협약서를 체결한 행위 등을 들어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거짓과 허위로 이행계획서 등을 작성한 사업자 대명 측에 대해서도 정씨와 마찬가지로 공무집행 방해 혐의 등으로 검찰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며 “법률 자문을 거쳐 늦어도 내년 1월 초까진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난 23일 도는 지난 5월 사업자 대명의 요청으로 원 지사와 정 전 이장과의 만남이 있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며 “제주도에 변경 승인을 신청한 사업자와 도민을 대신해 이를 철저히 검증하고 감시해야 할 승인권자인 도정의 수장이 사업자의 요청으로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자체가 충격적이다. 부적절한 만남에 대해 원 지사는 당장 사과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도는 이를 ‘공식적 면담’이라 주장했지만 그렇다면 왜 지난 7개월 동안 한 번도 인정하지 않고 공개하지 않았는가”라며 “원 지사가 떳떳하다면 지난 5월 29일 만남 당시 녹취록을 조작없이 철저히 공개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원 도정은 변경 승인 절차 내내 사업자 편에 서 있었다”며 “무려 13년이 지난 환경영향평가 꼼수 회피 논란, 사업기간 연장 특혜는 지금까지 비판을 받고 있으며 지난 4월과 지난 10일 두 차례의 환경영향평가 심의회가 열린다는 사실조차 당사자인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비밀리에 진행하려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도는 지난 6월 허위 조치 결과를 보고한 사업자를 보고하라는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의 청원은 무시했고 지난 7월 도의회 행정사무조사 특위 현장방문에선 당시 양기철 관광국장이 마을이 찬성으로 돌아섰다고 허위발언을 했으며 원 지사는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동물테마파크는 사파리도, 람사르 습지도, 곶자왈도 아니’라는 사업자를 감싸는 허위 발언을 할 정도”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의 잘못된 판단에 그동안 이 사업을 초기부터 지금까지 담당해 온 일부 공무원들의 무능과 기업 편향적 행보가 영향을 미쳤음을 심각히 우려한다”며 “일관되게 친기업적 행보를 하는 투자유치과 일부 공무원들을 업무에서 당장 배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