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와 함덕초등학교 선인분교 학무모회가 지난 4월 12일 오후 1시 40분 제주도청 제2청사 앞에서 동물테마파크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제주투데이DB)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와 함덕초등학교 선인분교 학무모회가 지난해 4월 12일 오후 1시 40분 제주도청 제2청사 앞에서 동물테마파크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에 대규모 사파리형 동물원과 숙박시설 등이 들어서는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두고 원희룡 지사가 ‘악의적인 이주민 프레임’을 씌워 마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3일 선흘2리 대명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박흥삼)는 성명서를 내고 “원 지사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잘못된 사실을 공표하며 오히려 마을 갈등을 조장한 데 대해 새해 벽두부터 선흘2리 주민들은 다시 한 번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공분했다. 

반대위는 “원 지사는 인터뷰에서 ‘기존 마을주민들은 허가를 빨리 내달라는 입장이고 새로 이주해온 주민들이 반대하면서 찬반 양론이 평행선을 긋고 있어 행정이 난감한 입장’이라고 말했다”며 “이는 명백히 잘못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4월 선흘2리 주민은 논란을 종식하기 위해 마을 총회를 열어 개발사업에 공식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77%의 압도적인 지지로 결정했고 이를 제주도에 공문으로 공식 통보했다”며 “이 총회에 마을 역사상 가장 많은 136명의 주민이 참가해 2시간이 넘는 토론을 거쳐 마을이 공식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 지사는 이 사실을 뻔히 알고 있으면서도 이주민이 사업에 반대하는 악의적인 프레임을 또다시 꺼내들었다”며 “사업자와 주민총회 결의를 뒤집은 소수 기득권 세력들의 프레임을 언론을 통해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제주도정이 이들과 유착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원 지사가 ‘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은 환경영향평가 등 여러 절차를 거치고 있다’라고 말한 것도 허위”라며 “이 사업은 환경영향평가를 면제받아 변경 승인만 진행하고 있다. 원 지사의 의지만 있으면 재실시가 가능하지만 이를 포기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환경영향평가 면제를 두고 여론의 비판이 계속되자 제주도는 구속력이 없는 ‘환경보전방안검토’라는 승인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나 이 과정에서조차 사업자의 거짓 조치 결과가 거듭 확인됐는데도 불구하고 도는 사업자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도 사업자를 감싸는 허위 발언을 했고 최근 언론을 통해 선흘2리 주민의 의사를 왜곡하는 허위 발언을 했다”며 “이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지난해 5월 사업자와 당시 마을회장이었던 정씨, 도 투자유치과 간 비공개 만남 녹취록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