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공화당 제주도당 일간지 광고. (사진=독자 제공)
우리공화당 제주도당 일간지 광고. (사진=독자 제공)

제주지역 주요 일간지에 “4·3사건은 남로당이 일으킨 폭동·반란”이라는 광고가 실려 논란이 일 전망이다. 

해당 광고는 14일자 A일간지 종합면 하단에 5단짜리로 광고 주체는 우리공화당 제주도당이다. 

광고에 따르면 우리공화당 제주도당은 “제주4·3 사건을 ‘통일국가’ 건설을 위한 민중항쟁으로 왜곡 미화하는 최근의 망국적 움직임은 좌파 문재인 정권의 폭주에 업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며 4·3이 ‘좌파 이념’에 치우쳐 해석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현재 국회 계류 중인 4·3특별법 개정안 중 “‘제주4·3 사건의 진실을 부정 왜곡해 희생자와 그 유가족들의 명예를 훼손해서는 아니 된다’는 내용은 언론의 자유와 학문의 자유를 제한하는 위헌 독소 조항으로 개정안 통과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그런데도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은 염치없이 통과되지 못한 이유를 자유한국당 때문이라고 변명한다”고 힐난하기도 했다. 

4·3을 “통일정부 수립 등을 주장하며 일으킨 무장봉기”라고 설명한 중·고교 역사 교과서에 대해선 “교과서가 찬양하는 ‘통일정부 수립’은 대한민국 건국을 거부하고 북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적화 통일하는 것”이라며 “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위한 5·10선거를 방해한 남로당의 무장 폭동·반란이었는데 교과서에서 이를 왜곡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5년 행정자치부가 부적격 희생자로 재심사한 이들에 대해 실태조사를 요청했으나 원희룡 지사는 마땅한 조사를 거부했다”며 “또 원 지사는 새누리당 출신이라면서도 지난 2018년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는 등 좌편향 행각을 벌이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 광고를 두고 지역시민사회 단체에선 “시대착오적 주장”이라며 제주도민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지역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최근 4·3 수형인에 대한 사법부의 무죄 판결과 교과서 기술 방침이 새롭게 확정되는 등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대착오적 주장”이라고 일침했다. 

이어 “공당으로서 이런 광고를 낸 것은 3만 희생자 및 6만 유족을 비롯해 제주도민에 대한 도전”이라며 “4·3 왜곡을 중단하고 유족들에게 즉각 사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