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이용량 실시간 확인 시스템 구축
상태바
지하수 이용량 실시간 확인 시스템 구축
  • 김재훈 기자
  • 승인 2020.01.1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수 이용자자들이 실시간으로 지하수 이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지하수 실시간 이용량은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운영하는 지하수정보관리시스템(https://water.jeju.go.kr)에 관정관리자로 등록하면 실시간으로 이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는 향후 핸드폰에서도 확인가능 하도록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도 준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지하수 허가받은 자는 반드시 취수허가량을 준수하여 이용하여야 함에도 지난해 유량계가 설치되어 있는 2,258개 관정에 대해 지하수 이용량을 분석해본 결과 15%인 349개 관정에서 취수허가량을 초과하여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과사용 이유 중 하나로는 실시간 지하수 이용량이 확인되지 않아 허가량을 초과 사용한 경우였고, 누수가 발생하여도 확인이 지연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도에서는 도민들의 사용량확인에 다른 불편함을 줄이고 정보 부족으로 초과 사용하는 사례를 없애기 위한 방안으로 실시간 이용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하수정보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제공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제주도는 실시간 이용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디지털유량계와 자료 수집ㆍ전송 시스템을 설치하여야만 가능하므로 조기에 설치가 완료될 수 있도록 이용자들의 협조를 당부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용자들이 시스템 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다각적으로 홍보하여 취수허가량 초과 사용을 점차 줄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