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생활체감형 양성평등 정책  「더 제주처럼」 시행 2년차인 올해, 41개 사업에 145억 원을 투자하여 ‘성평등한 제주’ 실현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현숙 제주도 성평등정책관은 28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 브리핑을 통해 "「더 제주처럼」 양성평등 정책은 2019년부터 4개년 계획으로 「소통과 포용으로 더 성평등한 제주사회 실현」비전을 세우고 △ 성평등한 사회환경 조성 △ 여성․가족의 삶의 질 제고 △ 여성의 경제적 역량강화 등 3대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정책관은 "전국 최초 성평등정책 전담부서 신설로 정부와 지자체의 성평등 전담조직 활성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또한 2019년도 대통령 업무보고 시에도 지역의 우수사례로 소개되는 등 양성평등 실현을 도모하고 있다."며 "「더 제주처럼」 시행 2년차인 금년도는 그동안의 추진 결과와 제주지역 성평등 지수 중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는 안전부문의 지수를 높여 나가기 위하여 여성 안전 분야의 정책발굴과 사업을 확대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여성안전과 건강 증진 정책 분야에 109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제주지역 여성 1인 가구의 증가율은 세종시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들 여성 1인 가구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여성 안심 3종세트 지원 사업과 택시 및 심야버스 안전서비스 사업 등에 10억 원을 투자하고 여성 안전도시 인프라 조성과 여성안심 시책 강화를 위해 생활안전 사각지대 개선 CCTV 및 스마트 관제시스템 도입(95억원)을 추진한다.

돌봄의 사회적 책임강화 분야에 18억 원을 투자한다.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 증가에 따른 공적 돌봄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수눌음 육아나눔터 조성과 운영비를 월 50만원에서 최대 80만원까지 차등 확대 지원하며 24시간 긴급 돌봄 센터 2개소를 추진한다.

성평등 문화확산 사업 분야에 양성평등교육센터 설치 운영 3억 원, 생활 속 문화확산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성평등 공감 캠페인, 성평등 미디어상 등에 4억원 투자하고, 이외에도 성평등 정책 실행력강화, 여성대표성 강화, 여성친화환경 조성, 여성일자리 강화 분야 등에 11억 원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