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제주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지난달 27일부터 가동하고 있다. 하지만 컨트롤타워로서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우왕좌왕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일 밤 제주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 방문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중국인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했다. 보도자료가 공개된 직후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공보관실에서 (보도자료를) 내치다 보니까 솔직히 말해서 (동선 공개 내용을) 못봤다.”고 말했다.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공보관 간에 정보 공유 및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이어 관계자는 “동선이 확인되면 오픈하긴 할 것이다. 어느 한 군데 차별을 둬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확인되면 다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재난대책안전본부는 2일 오전에는 동선을 공개하지 않기로 방침을 세웠다. 관계자는 “제주도에 중국인 환자가 제주도에 있을 때 증상이 없었다. (원래 방침을 따르면) 자기 나라로 귀국했을 경우에는 추적대상이 아니”라면서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서 역학조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보건당국은 증상이 발현된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발열이나 기침 같은 증세를 보인 확진 환자가 전파 위험이 있다고 보고 동선을 공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제주도는 2일 밤 보도자료를 통해 동선을 일부 공개했다. 동선 공개 대상이 아니지만 '도민 안전'을 내세웠다. 제주도는 중국인 확진자가 해열진통제를 구입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해열진통제를 구입한 사실을 통해 중국인 확진자가 제주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증세를 보인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제주재난안전대책본부는 바로 다음날인 3일 오전 브리핑에서 다른 입장을 전했다. 해열진통제를 구입하긴 했지만 기침과 재채기 등이 없었다는 진술과 CCTV 영상에서 기침을 하는 모습 등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제주에 체류할 때까지는 증상이 없던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전날 밤 중국인 확진자의 동선까지 공개하면서 불안이 증폭되었지만 단 하룻밤만에 중국인 확진자가 도내에서 증상이 발현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세운 것이다.

2일밤 중국인 확진자 동선 공개 보도자료가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논의가 된 것인지에 대해 공보관 관계자는 “(2일 밤에 보도자료를 내기로) 도지사까지 컨펌한 것이다. 컨펌 안 하고 보도자료 나가는 것은 없다.”면서 “다만 실무 쪽에서는 보도자료를 오늘(3일) 오전에 내려고 했다.”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서 서둘러 2일 밤에 보도자료를 냈다고 밝혔다.

중국인 확진자의 이동 동선이 공개되면서 제주 지역 사회가 불안으로 술렁였다. 원희룡 도정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컨트롤타워가 우왕좌왕하며 사회적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동선 및 중국인 확진자가 방문한 상호명 공개로 인한 영업 피해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재난대책안전본부 관계자는 “도를 상대로 (영업 피해에 대한) 소송이 제기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봤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