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김경학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도 제주도의회가 2월 임시회를 취소한다고 밝힌 가운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한 전라북도의회와 아산시의회의 적극적인 대처가 눈에 띈다.

제주도의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서 사실상 제주도 집행부에 모든 것을 맡기고 있다. 하지만 전라북도의회(의장 송성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가동하고 있다.

전라북도의회는 지난 3일 2차 회의를 열고 의회 역량을 감염증 확산 방지에 모으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임시회를 전면 취소하는 등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제주도의회와 비교되는 부분이다.

전라북도의회는 3일 오전 10시 의장실에 마련한 비상대책본부에서 회의를 열고 전라북도청과 교육청 등 집행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2월 임시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전라북도의회는 보건 당국의 경우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보건환경연구원과 군산·남원 의료원의 업무보고를 생략하고, 복지여성보건국 업무보고를 환경복지위원회에서 진행 여부를 결정토록 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또 의원들의 현지 의정활동, 세미나 등을 보류하고 본회의 참관, 의회 홍보관 견학 임시중단, 세미나 개최 및 시설 대관 등에 대한 임시중단 등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그런가하면 아산시의회는 오히려 긴급 임시회를 소집해 안건을 처리하기로 했다. 아산시는 제217회 임시회를 긴급 소집해 6일 개회한다. 지역경제 위축과 아산시장의 요청에 따라 '아산시 소상공인 특례보증(신용대출) 기금출연의 건' 등을 의결하기 위한 목적이다.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서 집행부와 의회가 발 빠른 ‘협업’을 보여주고 있지만, 제주도와 도의회는 아직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김경학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윈회 위원장은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제주도의 요청을 받고 임시회 전격 취소 결정을 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집행부의 요청도 없는 상태에서 의회가 먼저 임시회 취소를 결정한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