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영훈캠프 대변인 강성민·강성의 의원과 오영진 사무장이 제주시 선거관리위원회에 방문해 오영훈 의원 총선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사진=오영훈캠프 제공)
26일 오영훈캠프 대변인 강성민(오른쪽)·강성의(왼쪽) 의원과 오영진 사무장(가운데)이 제주시 선거관리위원회에 방문해 오영훈 의원 총선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사진=오영훈캠프 제공)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감염병 확산과 지역경제의 극심한 침체에 따른 불안감이 커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민심을 살펴야 하는 시기에 도의원들이 지역구 국회의원의 선거 운동을 도우며 대리 후보 등록에까지 나서자 눈총을 받고 있다. 

오는 4·15총선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시을 후보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날 제주시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자 등록신청서를 들고 간 이는 오 의원 본인이 아닌 오 의원 선거캠프 대변인으로 활동하는 강성민(제주시 이도2동을)·강성의(제주시 화북동) 도의원과 오영진 사무장이었다. 

대리 등록을 한 이유는 오 의원이 같은 날 오전 민주당 제주도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도의원이 오 의원의 대리 후보 등록을 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 SNS에 공유되자 날선 댓글이 다수 달렸다. 

A씨는 “도민의 의견을 대변해달라고 해 선택된 도의원이 국회의원의 ‘부하’ 역할을 하고 있다”고 B씨는 “중세 시대 영주가 농노를 부리는 꼴”이라며 힐난했다. 

C씨는 “후보가 직접 등록 못 하면 도의원이 아닌 캠프 관계자가 하면 될 것을…”이라고, D씨는 “국회의원 말 잘 듣는 도의원만 공천을 받는다면 도의회는 도민으로부터 외면받을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강성의 의원은 “의정활동을 하는 것도 도의원의 의무이지만 민주당에 소속된 도의원으로서 정당 정책도 홍보하고 총선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활동하는 것 역시 당연한 의무”라고 설명했다. 

총선 때마다 지방의회 의원의 국회의원 후보 ‘눈치 보기’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됐다. 지역구 국회의원이 지방의원의 공천권을 가진 제도 아래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오 의원과 같은 기자회견에 참석한 송재호 제주시갑 예비후보와 서귀포시에 출마하는 위성곤 의원은 각 오전과 오후에 본인이 직접 후보 등록을 마쳤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