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원들이 의사당 앞에서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재난 기본소득 지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원들이 의사당 앞에서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재난 기본소득 지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의원들이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모든 도민에게 재난 기본소득을 즉각 지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7일 오후 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민 67만명에게 1인당 10만원씩 2개월동안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추경 예산안을 조속히 의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줄어들고 있지만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제주지역 내 소비를 극단적으로 감소시켜 경제 근간을 이루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이 제주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제주 방문 관광객의 코로나19 확진에 따라 이동 동선에 있는 편의점과 일반 소매업, 음식점 나아가 제주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 분명하다”며 “이는 일용직,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직으로 이어져 제주경제를 바닥부터 무너뜨리고 있으며 고용불안과 생계 위협에 내몰린 노동자를 지원해달라는 호소들이 빗발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주도정은 선별적·차등적 지원을 전제로 대상자 선정과 지급 방법을 논의하며 시간만 끌고 있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2020년 2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상 제주도민은 67만명으로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할 경우 1340억원이 소요되는데 이는 도의 재정 역량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수용하지 않는 것은 (원 지사의) 다른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경제 위기 극복은 속도와 시각이 매우 중요하며 지금은 최대한 재난 기본소득을 빠르게 집행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