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제주시 구좌읍 종달교차로에서 도보순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지난 1월 9일 오전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제주시 구좌읍 종달교차로에서 도보순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유권자를 향해 오는 4·15총선에서 제2공항을 두고 과잉관광 제주와 지속가능한 제주 중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해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4·15 총선에 앞서 제주도민에게 드리는 글’을 발표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코로나19 외에도 우리 도민의 삶을 위협하는 문제가 또 있다”며 “바로 국토교통가 추진하고 있는 제주제2공항 건설계획이다. 도민은 물론이고 후보지인 성산읍 피해지역 주민들과 협의도 없이 국책사업이라는 명분만으로 계획을 강행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지역 피해주민들은 마을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해 있다”며 “간신히 토지 수용을 면해 발붙여 산다 하더라도 평생 항공기 소음에 시달리며 자의반 타의반으로 고향을 떠나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또 “제2공항 건설은 다른 제주도민 모두에게도 재앙이 될 것”이라며 “과잉관광과 과잉개발을 불러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교통·쓰레기·상·하수도 문제 등 생활환경의 악화는 곧 도민의 삶의 질을 위협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기 위해 제주의 중산간과 곶자왈, 오름을 품은 초지와 숲이 파헤쳐질 것”이라며 “제주는 제주다움을 잃은 정체성이 사라진 섬으로 전락하고 제2공항의 강행은 결국 우리 제주의 미래를 앗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도민 공론화와 관련해서 “백번 양보해 공항 인프라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확충의 규모나 대안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제주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이를 수렴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과정이자 절차”라며 “도민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절차적 투명성의 핵심적 의제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국토부와 제주도는 도민 의견 수렴을 외면하고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강행하겠다고 한다”며 “도민의 공론을 수렴해 제2공항의 갈등을 해결하자는 도민여론을 거부했다. 그나마 제주도의회가 나서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해 도민의견 수렴에 나서고 있어 다행”이라고 부연했다. 

또 “그런데 이번 총선 과정에서 어렵사리 조성된 갈등해결과 도민공론화의 국면을 깨뜨리려는 공약과 발언들이 있다”며 “대다수 도민이 지지하는 도민 공론화 방안을 거부하고, 제2공항을 강행 추진해야 한다는 일부 총선 후보자들의 도발이 자행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에는 관심 없고, 그저 표를 모으기 위해 투기적인 개발이익에 대한 기대에 영합하여 제2공항 건설을 공공연하게 주장하는 후보들이 있다. 이들은 성산에 공항을 추가로 건설할 경우 발생할 막대한 소음 피해와 감당할 수 없는 생활환경의 악화에 대해선 아무 말도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번 총선은 제주가 과잉관광과 난개발의 길로 갈 것이냐, 아니면 지속가능한 제주사회로 갈 것이냐를 선택하는 선거”라며 “제주의 환경수용력을 고려한 정책을 제시하고, 제2공항의 갈등해결을 위해 도민 공론화의 길을 지지하는 후보와 정당, 도민의 자존을 지키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후보와 정당을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