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2주년 4.3추념식 참석자들이 4.3영령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사진=공동취채단)
제72주년 4.3추념식 참석자들이 4.3영령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사진=공동취채단)

제주지역 시민사회·문화예술 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가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 3인에게 국회에서 보류 중인 4·3특별법 개정안의 즉각적인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기념사업위는 16일 논평을 내고 “제주지역 3석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유권자들로부터 선택을 받았다”며 “송재호·오영훈·위성곤 당선인은 후보 시절 모두 4·3특별법 개정을 수차례 약속했다. 그 약속이 공허한 메아리가 아닌 실천으로 화답해 줄 것을 강력하게 희망하고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념사업위는 선거 과정에서 특별법 개정 등 4·3 정책 과제를 제시했으며 임기가 남아있는 20대 국회 회기에서라도 특별법 개정안의 처리를 촉구했으나 오히려 이번 선거에서 정치적 쟁점으로 변질됐다”며 “4년간 특별법 개정 처리 지연 문제에 대해 여야 후보와 정당 간 치열한 공방만 펼치면서 선거는 막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또 “180석을 획득한 민주당에게는 더 이상 야당 핑계를 삼을 수 없고 혁신과 개혁을 위해서라도 4·3특별법 개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다”며 “일부 당선인들은 이번 4~5월 열리는 임시국회 처리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던 만큼 개정 작업을 회피하면 유권자로부터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래통합당 역시 중앙당 차원에서 제주지역 제1공약으로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했으니 민심의 뜻에 따라 4‧3특별법 개정 처리에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 국가 차원의 추가적인 4‧3 진상규명 문제 △4‧3희생자 및 유족 신고 상설화 △4‧3 유해발굴과 유전자 감식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속적인 지원 △사라져가는 4‧3 유적지 국가 차원 보전 대책 수립 △한시적 시범사업이 아닌 4‧3트라우마센터 법제화 △4‧3 세대전승을 위한 교육 활성화 방안 △4‧3에 대한 미국의 책임규명 및 사과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