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청사 신축 계획도. (사진=제주시 제공)
제주시 청사 신축 계획도. (사진=제주시 제공)

 

제주시 청사를 새로 짓는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제주시는 지난 1월 행정안전부에 지방재정 투자사업 중앙심사를 의뢰한 ‘제주시청사 신축사업’이 조건부로 통과됐다고 20일 밝혔다. 

지방재정 투자사업 중앙심사는 행안부가 사업 시행 전 사업의 필요성과 사업계획의 타당성 등을 심사하는 제도다. 제주시 청사 신축사업의 경우 사업비 729억원 규모로 중앙 의뢰 심사 대상(시·도 사업비 300억원 이상의 신규 투자사업)이다. 

신청사는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2만4822여㎡ 규모로 오는 2023년까지 6개년에 걸쳐 지어질 계획이다. 다만 문화재로 지정된 본관과 옛날 시의회 청사였던 1별관은 역사적 의미가 있어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다. 

제주시청사 전경. (사진=제주시 제공)
제주시청사 전경. (사진=제주시 제공)

이번 심사에서 행안부는 △사전 절차 이행(공유재산관리계획 수립·사업비 공개) △실시설계 반영(지상 차량 진출입구 조정·지하주차당 동선체계 조정·확장형 주차면수 반영 검토·주차장의 효율적 활용방안 마련·실시설계 후 2단계 심사) 등을 조건부 의견으로 제시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행안부는 타당성 조사를 통해 노후한 청사를 리모델링하는 방안보다 철거 후 새로 짓는 방안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김덕범 시 자치행정국장은 “행안부가 제시한 조건에 대해 올해 순차적으로 행정절차를 이행하거나 향후 실시설계 단계에 반영해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