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지사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재개 발언을 한 데 대해 제주녹색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녹색당은 22일 입장문을 내고 “멸종위기생물의 서식처인 비자림로 공사를 백지화하고 오는 2022년까지 지방도 노선에 투입될 예산 2조470억원을 농민·재난기본소득으로 도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비자림로 공사는 두 차례나 공사가 중단되면서 환경영향평가가 엉터리였음이 밝혀졌고 비자림로에는 멸종위기종을 비롯한 법정보호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생태조사에 참여했던 전문가들은 공사 구간에 법정보호생물이 10여 종 이상 서식하는 것은 보기 드문 사례라며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원인에 대해 세계적 영장류학자인 제인 구달 박사는 인류의 동물 학대와 자연 경시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며 “숲의 파괴로 인해 숲에 있는 여러 종의 동물이 가까이 살아갈 수밖에 없고 그 결과 동물 간 질병 전염, 동물과 인간의 접촉으로 인한 인간 감염 가능성이 커진 결과 코로나19가 발생했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또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가 지나더라도 비슷한 전염병이 주기적으로 발생할 것이며 인류가 이전과 같이 개발과 소비 중심의 삶을 살아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며 “원 지사는 코로나19가 인류에게 주는 준엄한 교훈을 직시해야 하며 현재 계획 중인 제주도의 모든 개발 사업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1월 제주도는 오는 2022년까지 지방도 17개 노선에 2조47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야생생물의 서식처를 파괴하고 단절하는 사업에 수조억 원의 예산을 사용하겠다는 계획은 더 이상 시대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 도로 건설에 계획된 예산은 제주도에 농민 기본소득, 재난 기본소득 도입 등 도민에게 직접 지급되는 방향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도로 건설에는 수조억 원의 예산을 아낌없이 집행하면서 농민수당과 전 도민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벌벌 떨며 반대하는 원 지사의 행보는 그가 누구를 위한 정치를 하고 있는지, 그 정치가 향하는 곳이 과거인지 미래인지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