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김황국 의원이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2일 김황국 의원이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에 제안한 제2공항 운영 참여를 두고 적자 운영 시 도민이 입게 될 경제적 부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황국 의원(미래통합당·제주시 용담1·2동)은 22일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원희룡 지사가 국토부에 제2공항 운영권 부여를 기본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제안했다”며 “제가 보기엔 적자가 났을 경우를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꺼냈다. 

이어 “지금 제주국제공항은 굉장히 수익을 내고 있으나 이와 달리 제2공항이 만약 적자가 난다고 가정했을 때 도민 입장에서 운영권을 가져오는 게 맞다고 생각하느냐”며 “도민 피해가 우려되는 사안에 대해선 정책 결정을 심사숙고해야 한다. 면밀히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원 지사는 “운영권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주식을 갖겠다는 건데 손실이 났을 때 차입을 할지 추가 증자를 할지 출연을 할지 여러 방법이 있는데 경영상 손실이 났을 때 도민 피해가 오는 부분은 최소화할 수 있는 자본 구성 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제2공항 건설 추진 상황과 관련해선 “철새 조사가 마무리되면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문제를 원만히 합의해서 정상적으로 추진한다는 게 국토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 제주도는 지난해 2월 제주연구원에 의뢰한 ‘제주지역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서를 발표했다. 

용역을 거쳐 제2공항 운영권 참여방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에 반영한다는 취지로 실시했으며 제2공항 운영 참여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참여방안, 투자 재원을 확보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