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답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3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답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원희룡 제주지사가 공항 인프라를 늘리는 방안 중 지금 제주국제공항을 확장하는 안에 대해 도민의 뜻을 묻지 않았다는 지적에 “전제 차제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원 지사는 23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81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고은실 의원(정의당·비례대표)는 “원 지사는 지난 2014년 사전타당성 용역을 시작할 당시는 물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도 ‘현 공항 확장안과 제2공항 건설안에 대해 도민의 의견을 따르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이후 도민 의견을 묻는 절차도 지역주민을 설득하는 절차도 생략한 채 일방적으로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건설 추진을)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원 지사는 “현재 제주공항 용량을 늘려서 미래수요를 확보하는 게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면 도민 선택에 맡겨야 하지만 기술적이나 경제적으로 가능하지 않은데 투표 내지 공론화를 하는 건 전제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며 “사안의 성격에 맞게 도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반영하는 방향으로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반대 측과 국토부가 토론회를 추진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치명적 하자가 발견되면 아니면 기술적으로 가능한 대안을 놓고 선택을 한다면 (입장 전환의 가능성이)열려있되 그렇지 않다면 제주도정이 견지하는 입장에 큰 변화를 주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보고서 결과를 은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보고서에서 제시한 내용은 이미 반영이 됐고 반영이 안 된 부분은 현실적으로 기술적 문제 때문에 어려워서 제외된 것”이라며 “전면적으로 거부하거나 은폐했다는 건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