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 21일 비자림로 확장 공사를 5월 재개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소통 없는 밀어붙이기식 사업이라며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23일 논평을 내고 "영산강유역환경청에 관련 내용을 문의해 본 결과 영산강청은 아직 제주도로부터 어떠한 입장도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답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협의기관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사재개를 못 박은 셈이다. 영산강유역청과의 협의과정을 형식적인 과정으로 전망하는 셈"이라고 힐난했다.

시민모임은 "지난 1월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제주도가 제출한 법정보호종의 저감대책 관련 검토의견을 제주도 측에 전달했다. 검토의견의 핵심적인 내용은 비자림로 일대가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이므로 법정보호종을 비롯한 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공사를 진행하라는 내용이었다. 도로 폭 축소를 비롯해 속도 제한 등이 주요 의견이었다."면서 "하지만 제주도는 환경청의 검토의견에 대해 단 한 차례의 전문가 회의만을 통해 교통안전을 이유로 기존 설계대로의 공사재개로 방향을 잡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모임’)은 이후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반대 단체의 의견을 청취할 것을 수차례 요청했다. 제주도는 무반응으로 일관했고, 결국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박원철 위원장이 중재에 나서 시민모임과 제주도 관계자들의 비공개 모임이 진행됐다."면서 "박원철 위원장의 반대 단체 의견도 들을 수 있도록 양쪽이 추천하는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자문회의를 1~2회 더 개최하자는 제안에 양측이 동의했지만 추진 과정에서 제주도 관계자들은 제주도 측 전문가들은 더 할 얘기가 없으므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다시 개최할 수 없고 원한다면 전문가들의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하라는 말만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또 시민모임은 제주도가 제주도의회의 관련 토론회 참석 요청도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