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홈페이지 이용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그간 투명하게 공개 되지 않은 제주도 산하 각종 위원회 명단 및 현황 등에 대한 공개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관청 홈페이지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 이유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11일 보도자료를통해 "이번 개선사업을 통해 편리한 홈페이지 이용환경이 조성되고 안정적인 운영 체계가 구축되면 온라인 소통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이용시 본인 인증 수단을 다양화하고 비표준 기술 제거, 본인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 본인확인 및 민간 I-PIN 외에 디지털원패스와 포털사이트 및 SNS계정을 이용한 본인 인증 방식이 추가한다는 것이 이번 개선사업의 주요 골자다.

하지만 접근성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홈페이지에 공개되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통계포털 홈페이지 및 제주안전체험관, 제주국제안전도시 홈페이지, 공공디자인 홈페이지 구축, 소방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 리뉴얼 등 도정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콘텐츠 확대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
(사진=서울시 홈페이지 '모든 위원회 한눈에 보기')

각종 위원회 명단 및 현황을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코너 신설이 요구된다. 서울특별시는 '모든 위원회 한눈에 보기' 코너에서 각종 위원회들의 현황과 역할, 회의 내용을 살필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광역자치단체가 아닌 경기도 오산시의 경우도 각종 위원회 회의록 공개 게시판을 통해 회의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투명 행정을 위한 노력이 엿보인다. 적어도 위원회 운영의 투명성에 있어서는 제주도가 오산시보다도 뒤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
(사진=경기도 오산시청 홈페이지)

제주도의회는 최근, 제주도 산하 각종 위원회 현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는 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그동안 '깜깜이 위원회'라 비판받아온 산하 위원회 현황 및 회의 내용을 공개하도록 해야 한다.

조례 개정안이 무색해지지 않도록, 위원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서울시의 사례를 참고할 만하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홈페이지 개선사업과 관련해 “홈페이지 이용환경 개선을 통해 온라인을 통한 도민 소통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면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으로 도정이 추진하는 사업을 도민과 함께 공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 기대를 제주도가 스스로 저버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도 산하 각종 위원회 코너 신설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