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오리온제주용암수 홈페이지)

국내 시판 문제로 법적 소송까지 이어질 것으로 우려됐던 오리온 제주용암수 논란이 제주도와 오리온 측간 상생협약을 체결하며 일단락 됐다. 제주도는 22일 용암해수일반산업단지에 입주한 (주)오리온제주용암수와 기업의 제주지역 사회공헌 등을 약속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에는 제주도가 용암해수의 원활한 공급 등 오리온의 안정적 생산활동을 지원하고 오리온 측에서는 지역인재의 우선 고용, 판매순이익 20%의 사회공헌기금 적립, 지역특산품 해외 판로개척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을 담았다.

판매순이익 중 20%의 기금(매년 최소 5억원 이상)을 적립하여 지역사회공헌기금사업으로 투자하도록 명시했다.

지역사회공헌기금사업의 대상은 ▲환경보호를 위한 지원 ▲사회복지 및 상생 ▲제주바다 생태보전 ▲지역인재육성 장학사업 ▲제주의 문화, 예술, 학술의 진흥 지원 ▲용암해수산업의 활성화 지원 사업 등이 포함된다.

사회공헌기금에 관해서는 제주도와 사전 사업계획을 협의하고 집행내역은 사업완료 후 공개토록 했다.

오리온은 용암해수를 공급하고 있는 제주테크노파크(용암해수센터)와 공급계약도 체결했다.

1년 단위로 체결되는 용수공급계약에서는 오리온의 국내판매 물량이 제한된다.

국내 판매 제한은 최초 협의 단계에서는 일일생산량 300톤으로 검토되었지만, 3분의 1을 감량한 200톤으로 결정됐다. 다만, 오프라인 판매 및 가정배달과 B2B 등의 판매방법은 모두 허용하도록 조정했다.

오리온은 지난 3월 16일 이후 2개월 이상 운영을 중단하였던 공장을 5월 25일부터 다시 가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