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이상하다. 비정상적이다. 상식에도 어긋난다. ‘하늘이 놀라고 땅이 흔들리는’ 이른바 ‘경천동지(驚天動地) 할 대사건’ 앞에서 주체세력들이 보이는 행태가 그러하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제기되는 ‘4.15 선거 조작 의혹’에 반응하는 선관위·청와대·여야 정치권의 대응태도는 마치 ‘돌에 맞은 개구리 우물‘처럼 잠잠하고 조용하다.

‘꿀 먹은 벙어리’ 같기도 하고 ‘무시무시한 폭풍우가 예고된 ’태풍전야의 고요‘처럼 무거운 침묵이 압도한다. 어느 경우든 괴이하고 비정상적이기는 마찬가지다.

21대 국회의원선거는 4월15일에 치러졌다. 사전 투표는 4월10일~11일 양일간이었다. ‘4,15 총선’이 끝난 지 오늘로 한 달 하고도 열흘이 지났다.

그런데도 선거 후유증이 가시지 않고 있다. 오히려 증세가 점점 악화되고 있다. 심각한 상태다.

각종 ‘부정선거 의혹’ ‘디지털 선거 조작 의혹’ 등이 굴릴수록 커지는 눈덩이처럼 부풀어 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기되는 ‘부정선거 의혹’의 얼개는 대체로 두 갈래다.

하나는 컴퓨터를 통한 ‘개표조작 의혹’이다. 디지털 차원의 통계학적 수학적 수치에 의한 문제 제기다. ‘인위적 조작으로 투표결과를 왜곡시켰다’는 시각이다.

여기에는 국내외의 통계전문가, 통계학 박사, 수학자 등 전문가 그룹이 가세하고 있다.

“서울·인천·경기의 사전투표 득표율이 더불어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각각 63대 36으로 똑같이 나왔다”는 의혹에서 출발했다.

사전 선거와 당일 선거의 득표율 차이가 인위적 조작이 아니면 통계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통계학에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의혹 해소를 위해서는 재검표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통계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유용한 판단의 기준이다. 변화를 읽어내는 미래 예측의 수단이자 과정이기도 하다.

물론 ‘통계는 과학이고 오류가 있을 수 없다’는 무오류의 오류에 빠져서는 곤란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개표조작 의혹’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인천 연수 을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미래통합당 민경욱 의원은 “이번 총선 부정에 중국 공산당 개입 흔적이 있다”는 뉘앙스의 폭탄 발언을 했다.

“이번 선거 조작에 당성이 강한 중국 공산당 프로그래머가 개입됐다”고 중국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던 것이다.

그야말로 경천동지할 휘발성 높은 발언이다. 이는 주권 국가의 국격(國格)에 엄청난 파장을 부를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다. 외교 문제에도 심각한 임팩트로 작용할 수도 있다.

‘4.15 부정선거 의혹’을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면 이처럼 국내 뿐 아니라 국제관계에서도 예측불허의 폭탄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디지털 선거조작 의혹‘말고도 다른 얼개는 투표함과 투표지 관리 소홀 등 아날로그 방식의 ’부정선거 의혹‘이다. 눈에 보이는 부정산거 정황 증거가  잇따라 터져 나오고 있다.

어느 한 지역구 사전투표 용지가 다른 지역구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관리인 사인이 없는 기표되지 않은 비례대표 투표지가 무더기로 나왔다. 참관인 투표함 봉인지 서명의 필체도 달랐다. 기표된 사전투표 용지가 파쇄된 상태에서 발견됐다. 투표당일 사용할 잔여투료 용지도 발견됐다. 사전 투표지가 두 장씩 붙어 있는 것을 개표사무원이 한 장 씩 떼어내는 동영상도 나왔다. 접힌 자국 없는 부재자 투표지가 무더기로 나왔다.  등 등의 합리적 의심을 살만한 ‘부정선거 의혹 정황 증거 동영상’이 투개표 참관인 등에 의해 속속 공개되었다.

이처럼 온·오프라인 상에서의 각종 부정선거 의혹이 쉴 새 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관련 주체들은 무슨 일에서인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국정 운영의 핵심인 청와대는 한 달 넘게 부정선거 의혹으로 사회가 들끓고 있는데도 오불관언(吾不關焉) 말씀이 없다. ‘강 건너 불구경’식이다.

선거관리 책임의 알파와 오메가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어떠한가.

관련 의혹에 대한 제일성은 “선거조작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해버렸다. 그러면서 ‘부정선거 의혹을 계속 제기해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면 강경하게 대처 할 방침’이라고 했다.

선관위는 제기되는 의혹을 ‘절대 아니’라고 내칠 일만은 아니다. 되레 제기되는 의혹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객관적 전문가 그룹의 검증작업을 거쳐 사실 여부를 밝히는 일이 먼저다. 그래야 의혹이 해소되고 선관위는 떳떳해지는 것이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서도 그래야 하는 것이다.

‘하늘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이 떳떳하다면 무엇이 두려울 것인가’. 제기되는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선관위에 있는 것이다.

국민의 당연한 권리인 ‘실체적 진실을 위한 의혹 제기‘를 강경하게 대처하겠다고 겁박한다면 더 큰 의혹만 키울 뿐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나 제1야당인 미래 통합당도 마찬가지다. 불똥이 튈까 화들짝 놀라 전전긍긍하며 부정선거 의혹을 외면하는 것은 옳지 않다.

민주주의는 최상의 헌법적 가치다. 이를 지켜야 할 국회의원이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부정선거 의혹’에 침묵하는 것은 스스로 헌법기관으로서의 가치를 팽개쳐버리는 것이다.

특히 야당은 집권세력에 대한 감시와 견제가 중요한 책무 중 하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정선거 의혹 규명을 위해 홀로 투쟁하는 자당 소속의원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뒤에서 총질이나 하는 것은 저열한 자해 공갈단의 행태나 다름없다.

미래통합당은 ‘선거 불복 프레임’의 덫에 걸릴까 비겁하게 뒤로 숨지 말고 국민적 의혹해소에 앞장서 나서야 하는 것이다.

‘4.15 선거 불복’이 아니라 ‘4.15 부정 선거 불복’에 온몸을 던져야 하는 것이다.

침묵은 금이 아니다. 말을 해야 할 때 침묵하는 것은 비루한 보신 행위다. 침묵 때문에 진실이 외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침묵은 악의 편에서 악을 키우는 악의 씨앗이다.

19세기 프랑스 작가이자 행동하는 지식인으로 평가받는 에밀 졸라(1840~1902)는 진실에 대해 말했다.

‘진실이 땅속에 묻히면 그것이 조금씩 자라나 엄청난 폭발력을 지니고 마침내 그것이 터지는 날 세상의 모든 것을 날려 버릴 것’이라고 했다‘.

당시 음모와 선동에 의한 국가 폭력, 언론을 통한 여론조작에 희생된 유태인 포병장교 드레퓌스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편지 ‘나는 고발 한다’에서다.

그는 여기서 “제 의무는 말하는 것”이며 “역사적 공범자가 되고 싶지 않아 편지를 쓰는 것”이라 했다.

‘4.15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주체세력들의 침묵이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접 전달한 것이나 다름없다.

때문에 의혹을 해소하고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할 책임과 의무가 그들에게 있는 것이다.

노동자 시인 박노해는 그의 시 ‘말 할 때와 침묵 할 때’에서 ‘해아래 이뤄지는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고 했다.

‘폭탄과 총성이 모든 소리를 잠재울 때/ 그때가 정의를 말할 때이다/ 분노와 살인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그때가 평화를 말할 때이다/ 미약하고 가녀린 촛불 같은 목소리로/ 새로운 미래를 말하고 외치고 나설 때이다’.

박노해 시의 마지막 연(聯)을 불러오는 이유는 다른데 있지 않다. ‘4.15 부정선거 의혹’에 침묵하지 말라는 절규를 하고 싶은 것이다. 부정을 고발하고 정의를 말하고 진실을밝히기 위해 잘못을 규탄하고 외쳐야 할 때다. 돌들도 함께 일어나 외칠 때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