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권리 찾기 행진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2020.5.25(사진=김재훈 기자)
노동자 권리 찾기 행진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2020.5.25(사진=김재훈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열악한 여건에 놓인 노동자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해고금지를 촉구하며 3일동안 2020년 차별철폐-노동자 권리찾기 대행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코로나19 앞에서 재난은 평등하지 않았다. 사회 곳곳의 취약계층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 검사, 치료 등 의료자원 앞에서도 불평등 했다. 또한 일자리, 소득, 생계 등 당장 먹고 살며 일상을 유지하기 위한 경제생활에 있어서도 불평등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노동자 감소가 작은 사업장 노동자들에게 집중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근로기준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거나 5인 미만 사업장처럼 근기법에서 제외되어 있는 사각지대 노동자들은 무급휴직, 부당해고 등 코로나 생존권 사각지대로 내몰렸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노동조건 전반 및 관련 정책, 노동조합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의 37.3%가 코로나로 인해 연차휴가 소진, 무급 휴직 및 휴업, 연장근무, 임금삭감, 권고사직, 해고, 폐업 중 1가지 이상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코로나19가 몰고 온 생명과 생계 위협은 불안정한 일자리, 허약한 사회안전망에 놓인 작은 사업장,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치명적 타격을 주고 있다.”며 “정부가 밝힌 경제위기 지원방안이나 고용대책은 특수고용, 간접고용, 위탁계약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비껴가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제주공항 인근으로 행진했다. 이날 이들은 렌터카 노동자 노조가입 캠페인을 시작으로 제주공항 선전전, 제주시청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다음날인 26에는 코로나19 피해 밀집 지역(화북공단, 구좌농공단지, 신제주 상가 일대)을 찾아 선전전을 벌이고, 27일에는 한림금능농공단지, 탑동 지역에서 선전전을 벌인 후 저녁 7시 제주시청 앞에서 차별철폐 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