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날을 맞아 한 해의 무사안녕을 염원하는 탐라국 입춘굿이 4일 제주목관아 일원에서 마련됐다. @김동현 책임 에디터
지난 2017년 제주목관아 일원에서 탐라국 입춘굿이 열리는 모습.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올 하반기 문화예술 행사 관련 예산을 대거 삭감할 것이라는 방침이 알려지자 공연·문화예술 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11일 ㈔제주민예총·제주작가회의·탐라미술인협회·탐라사진가협의회·민요패소리왓·㈔마로·제주대중음악협회·제주춤예술원·아트세닉·사우스카니발·㈔국악연희단 하나아트㈔제주음악공동체(제뮤) 등은 공동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문화예술 행사 예산의 삭감 방침은 문화예술인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근시안적 행정”이라며 “셧 다운 수준의 결정을 내리면서도 예술단체나 문화예술가들의 의견을 구하지 않은 일방적 행정”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문화예술 행사에 대한 예산 지원은 일회성이거나 소비적인 지원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과 도민들의 문화적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공익적 지원이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라며 “세계 유명 축제나 문화행사들은 위기상황에서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들이 많다. 위기의 시대일수록 문화예술은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는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또 “특히 각 예술단체와 문화예술 종사자들이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역 대책 마련 등 자구 노력을 하는 상황에서 감염 확산 우려를 위해 문화예술 행사를 전면 취소한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 자체가 문제라면 왜 문화예술 관련 행사만 문제 삼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과 경기도 등 타 지역은 지역문화예술인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마당에 제주도는 지역문화예술인과 지역문화생태계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대책마저 외면하고 있다”며 “코로나 19사태로 지역 상권 자체를 셧다운 하지 않는 것처럼 지역문화예술 생태계의 최소한의 생존을 위해서 이번 제주도의 결정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시 및 공연 등 행사를 대행하는 업체들도 호소문을 내고 문화 또는 축제 행사 취소와 예산 삭감을 재검토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제주행사대행업 비상대책위원회는 대도정 호소문을 내고 “도가 문화행사 및 축제행사의 취소를 언급하기 전에 관련업계의 현실을 반영하고 대안을 찾을 수 있는 논의의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대행업에는 법인과 소상공인, 1인 기업, 프리랜서 등 약 1000여개의 사업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무대, 음향, 제작물, 방송, 광고 등 일자리 창출과 낙수효과가 큰 분야”라며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이 넘는 시간 준비한 행사들이 불과 수일 만에 축소되거나 연기, 취소가 되는 상황에서 우리들은 현재 실업 및 폐업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일방적인 예산 삭감과 행사 취소를 논하는 것이 아닌 국가재난 대비 문화행사 및 축제행사 운영에 따른 명확한 행정 지침과 매뉴얼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