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2020.6.15(사진=김재훈 기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2020.6.15(사진=김재훈 기자)

6.15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1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렸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는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염원하는 온겨레의 숭고한 뜻에 따라 개최된 2000년 남북정상회담은 우리 결에의 오랜 분열과 대결, 군사적 긴장의 시대를 넘어 남북 간 화해와 단합, 자주와 평화, 통일 실현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6.15 공동선언의 의의를 밝혔다.

그러면서 “6.15공동선언의 기본정신은 10.4남북정상선언으로, 이명박-박근혜의 반통일시대, 남북협력의 결실들이 백지와 되는 위기를 넘어 2018년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으로 이어졌고, 4.27판문점선언, 9월 평향공동선언과 군사분야 합의서 등 자주와 통일, 평화와 번영, 그리고 남북 간의 신뢰구축과 협력을 위한 실질적인 합의들도 면면히 이어져왔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미국과 분단적폐세력이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과 분단적폐세력들은 여전히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가로막고 있다. 먼저, 한미 군 당국은 중단하기고 약속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이름만 바꾼 채 여전히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 군 당국은 천문학적 비용이 드는 미국의 전쟁 무기를 계속 구입할 계획을 밝히고 있다. 또한 미국은 천문학적인 방위비분담금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남측위원회는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 역시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 이후 미국의 압박에 끌려다니며 지난 2년을 보내고 있다. 미국의 대북제제에 적극 동참한 것은 물론이고 우리 민족 내부 문제조차 미국의 눈치를 보며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며 “이러한 결과, 최근 모든 남북관계 소통창구는 단절되고, 북측이 우리를 ‘대적’ 관계로 전환시키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는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한 6.15공동선언 제1항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에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대북전단 살포 중단시킬 수 있는 결단을 내리고 철저한 남북공동선언 이행 및 남북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또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정상화, 철도 및 도로연결, 군축 등 남북이 합의한 사항을 실천에 옮길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