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특별자치도 DB)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이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2020.6.15.(사진=제주특별자치도 DB)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은 15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회에 연내 제주4·3특별법 개정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도민연대 등 제주4·3 유관 단체와 기관은 물론 제주도와 도의회, 교육청, 도내외 정당들과 시민단체를 포힘한 124개 단체와 기관이 함께하는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핵심과제는 4·3특별법 개정"이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잘못된 국가 공권력에 의해 학살된 4·3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보상 규정을 비롯해 불법적으로 자행된 군사재판 무효화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면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4·3특별법이 반드시 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이 오랜 시간 표류하다 폐기된 데 대해 지적하며 "실망과 분노가 그 어느 때보다 크지만 그냥 이대로 주저앉을 수는 없다. 결코 포기할 수 없다. 4·3특별법 개정은 잘못된 과거사를 정의롭게 청산하고 치유해 나가기 위한 시대적 과제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124개에 이르는 민관 및 정당이 참여하는 범국민적 연대의 힘을 모아 올해 안에 4·3특별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상임 공동대표 자격으로 발언한 원 지사는 소속 정당인 미래통합당에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도 상임 공동대표 자격으로 4·3을 이데올로기 관점으로 다뤄서는 안 된다면서 초당적인 협력을 정부와 국회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