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화산책 연재 작가 두 친구. 여연(왼쪽)과 홍죽희(오른쪽). (사진=김일영 작가)
제주신화산책 연재 동갑내기 친구 작가 여연(왼쪽)과 홍죽희(오른쪽). (사진=김일영 작가)

50대 동갑내기 두 친구가 제주의 신당을 찾아 함께 걷는다. 제주의 신을 찾는 순례길에 오른 셈. 그 길에서 마을을 지켜준 신들과 만나기도 하고 30년 전 20대 청년의 ‘나‘를 만나기도 한다. 1만8천의 신과 함께 해온 제주인의 삶과 지금의 나 그리고 우리의 삶은 어떻게 맞닿아 있을까. 매주 금요일 ‘제주신화산책’ 코너에서 작가 여연의 ‘한라산의 신들’과 작가 홍죽희의 ‘제주의 돌에서 신성을 만나다’를 돌아가며 싣는다. <편집자주>

저 혼자 먹고 사는 모습밖에 보여주지 못한 소천국이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밀려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게다가 밀려나는 모습 또한 채신머리없다. 궤네깃당본풀이의 끝부분에 나타난 소천국의 최후를 보자.

죽으라고 바다에 내버렸던 아들 궤네기또가 군사들을 이끌고 돌아오자 천둥·번개가 치듯 온 섬이 들썩들썩하였다. 백주또와 소천국이 하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느냐고 물었더니, ‘세 살 때 죽으라고 무쇠 석 갑에 넣고 바다에 띄운 아드님이 아버지 나라를 치려고 들어온다’고 대답했다.

소천국은 그 사이에 무쇠 석 갑이 다 녹아 없어졌을 텐데 살아오기 만무하다고 믿지 않지만 군사들을 이끌고 들어오는 아들을 보고는 겁이 버럭 났다. 그래서 허위허위 도망치다가 고꾸라져 숨이 끊어지고 말았다. 소천국은 죽어 알송당 고부니마루로 가서 좌정했다.

백주또도 겁이 나서 공작머리 짊어지고(긴 머리 늘어뜨리고) 도망가다가 당오름 아래서 숨이 끊어졌다. 백주또는 죽어 당오름 아래 좌정하였는데 송당의 당신이 되어서 정월 열사흗날에 대제일(大祭日·큰 제사를 지내는 날;편집자)을 받게 되었다.

백주또를 모신 송당본향당 입구에는 환생꽃을 피우는 동백나무가 우거져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백주또를 모신 송당본향당 입구에는 환생꽃을 피우는 동백나무가 우거져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사실 이 장면을 읽으며 두 신의 최후가 우스꽝스럽기도 하고 어이없기도 하였다. 비록 자식을 버리긴 하였으나 그 아들을 무서워하면서 도망가다가 고꾸라져 숨이 끊어진다니! 이렇게 쉽게? 아들이 나름대로 성공하여 부모님에게로 의기양양하게 돌아온 것인데 이를 곡해해서 도망하다 죽었으니 신화의 상징적 표현이라 해도 참으로 안타까웠다. 

이에 대하여 <살아있는 한국 신화>(한겨레출판 펴냄, 2014)를 쓴 신동흔 교수는 ‘아들이 돌아오자 소천국과 백주또가 물러나 죽는 것은 신화적 상징의 면에서 앞뒤 맥락이 맞는 설정이라 할 수 있다. 그들이 본래 살던 곳을 떠나 죽음을 맞는 것은 지난 세상이 종말을 고하고 새로운 세상이 시작됨을 알리는 상징으로 읽을 수 있다’고 하였다.
   
소천국 못지않게 체면 구기는 사냥신이 있다. 이름하여 멍둥 소천국! 세화리당본풀이에 등장하는 신이다. 그 역시 제주로 들어온 백주또에게 적극적으로 구애를 하지만 볼썽사납게 거부당하고 만다. 멍둥소천국이 어떻게 거절당했을까? 세화리당본풀이에서 해당 장면만 짧게 정리해 보았다.

백주또는 한라산에 있는 외할아버지 천자또를 찾아 제주로 들어왔다. 할아버지 행방을 알 수 없어 송당 마을로, 다랑쉬 오름으로 비자림으로 훑고 내려오다보니 어떤 사냥꾼이 앞을 지나가고 있었다. 

백주또는 사냥꾼을 불러 세워 천자님의 행방을 물었다. 그러자 사냥꾼은 자신이 천자님의 집사인 멍둥소천국이라 소개하며 직접 인도해 드리겠다고 했다. 서둘러 거주하던 굴속으로 들어가 서울 양반처럼 차려 입고 나온 멍둥소천국은 백주또를 굴 안으로 이끌었다. 

백주또가 멍둥소천국을 따라 들어가 보니 굴 안에 쇠뼈, 말뼈가 가득하고 누린내가 코를 찔렀다. 소도둑놈, 말도둑놈한테 속아서 굴 안에 들어와졌다고 생각한 백주또는 뒷걸음질 쳤다. 그 순간 멍둥소천국이 백주또의 팔목을 덥석 잡으며 천상배필을 만났으니 부부로 살아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하였다. 

이에 백주또는 ‘얼굴을 보니 양반인데 행실은 상놈만 못하다’고 쏘아붙이며 멍둥소천국이 잡았던 팔목을 화룡장도로 싹싹 깎아 버렸다. 생피가 뚝뚝 떨어지는 팔목을 명주로 똘똘 싸는 걸 보고서 멍둥소천국은 기겁하며 도망가 버리고 말았다. 

체오름을 배경으로 한 사라흘당 앞에는 가을 억새가 장관이다. (사진=김일영 작가)
체오름을 배경으로 한 사라흘당 앞에는 가을 억새가 장관이다. (사진=김일영 작가)

사냥신의 위상이 땅에 떨어졌음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멍둥소천국은 소천국의 다섯째 아들이라는 세화리 고대중 심방의 구술 자료가 있었지만, 내가 보기엔 후세대에 나타난 소천국의 아류쯤으로 여겨졌다. 사냥해서 먹고 살던 수렵사회는 역사 뒤편으로 사라진 지 오래고, 아류처럼 등장한 멍둥소천국이 백주또에게 구혼하다가 수모를 당하며 볼썽사나운 장면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사냥을 해서 먹고 사는 시대는 지났다 해도 사냥행위는 계속 이어졌다. 내가 어렸을 때도 동네에서 사냥꾼들을 종종 볼 수 있었다. 그들은 꿩이나 참새를 사냥해서 줄줄이 꿰어 허리에 매고 지나갔다. 그러면 어머니가 사냥꾼에게서 꿩을 사서 꿩엿을 만들기도 하고, 참새를 사서 노릇노릇 구워서는 자식들 손에 한 마리씩 쥐어주셨다. 

구운 참새고기가 얼마나 맛있었는지 언제 또 참새 사냥꾼이 지나가나 내심 기다리곤 했다. 지금도 살이 통통하게 오른 참새들을 보면 어린 시절 먹었던 참새고기가 생각나니 그 맛에 대한 기억은 아직도 추억 속에 남아있는 모양이다.

고광민의 <제주 생활사>(한그루 펴냄, 2016)에 의하면 옛날에는 꿩을 사냥해서 그걸로 세금을 내는 이도 있었다 한다. 또한 사람들이 오소리 사냥도 즐겨 했다고 하면서 오소리 사냥법과 도구에 대하여 자세히 전하고 있다. 그렇다 해도 사냥은 이제 농한기 소일거리에 지나지 않았으리라. 사냥신 소천국과 멍둥소천국이 신화에나 등장할 뿐 신으로 섬김을 받지 못하는 사정이 그러한 상황을 말해주는 것이다.

숲 속에 위치한 사라흘당에도 산신이 좌정하고 있으며, 사냥과 목축을 관장한다. (사진=김일영 작가)
숲 속에 위치한 사라흘당에도 산신이 좌정하고 있으며, 사냥과 목축을 관장한다. (사진=김일영 작가)

작년 가을에 소천국당을 중심으로 한 송당의 신당 답사를 실시했다. 마침 송당 마을에 살고 있는 분께서 사라흘당과 함께 소천국당을 안내해 주기로 했다. 연륜 꽤나 있어 보이는 소형 트럭을 끌고 와 우리를 맞이한 송당 청년은 산길엔 이런 트럭이 더 낫다고 말했다. 우리는 먼저 백주또가 좌정하고 있는 송당본향당으로 가서 인사를 드리면서 신화 내용을 공유하고 나서 체오름 앞에 있는 사라흘당으로 향했다.  

덜컹거리는 트럭 조수석에 앉아 산길을 오르면서 넌지시 물어보았다. 제주는 배타적인 섬이기도 한데 외지인으로서 송당에 정착하기가 힘들지 않았냐고 말이다. 그는 전혀 배타적인 걸 느끼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이곳에 와서 공부방을 했는데,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한테 학부모이기도 한 주민들이 잘해줄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말하며 밝게 웃었다.

역사와 전통의 신화마을 송당이 활발한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새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품을 수 있는 공동체 문화와 그러한 문화를 사랑하고 지켜나가는 청년들의 활동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송당 청년의 안내로 아름다운 억새밭을 지나 체오름 근처 숲 속에 위치한 사라흘당을 답사하고 나서 드디어 소천국당으로 향했다. 다시 비자림로로 나와 송당사거리에서 송당입구 교차로로 이동한 후에 왼쪽 하천 방향으로 접어들었다. 우리는 새로 놓인 다리인 고부니물교 근처에 차를 주차한 후 ‘고부니ᄆᆞ르’라는 야산 기슭으로 올라갔다. 제주어 ‘ᄆᆞ르’는 등성이나 언덕을 말한다.

사라흘당 가는 당올레가 하얗게 나부끼는 억새밭 길이라면 소천국당 당올레는 탁 트인 들녘의 길이었다. 운 좋게도 날씨가 화창하여 들녘을 걷는 기분은 상쾌하기 그지없었다. 더구나 청년들이 포크레인으로 길을 곧게 정비해놓아 걷기가 한결 수월했다. 

소뿔을 제물로 올린 소천국당. (사진=김일영 작가)
소뿔을 제물로 올린 소천국당. (사진=김일영 작가)

숲 가장자리를 걸어가다 문득 앞을 보니 소천국당이 있었는데, 당 입구가 나무로 만든 천연 원형 대문처럼 되어 있었다. 햇살마저 화사하게 내려앉아 밝고 환한 소천국 당은 다시 선택받은 성지로서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와 예쁘다!’ 우리들은 이구동성으로 탄성을 올렸다.

신목(神木)인 만년 폭낭(팽나무의 제주어;편집자)은 불에 타 없어졌고, 둘러싼 절벽이나 수풀도 없이 돌담을 소박하게 쌓아놓은 것뿐인데 이렇게 아담하고 예쁘고 고즈넉한 당이라니! 번듯한 백주또의 송당본향당과 여러모로 비교되는 풍경이었지만 그 나름의 매력이 있었다.

소천국당 답사를 마친 우리는 송당 청년의 안내에 따라 미리 예약한 식당으로 이동했다. 붙임성 있는 동네 청년이 미리 부탁해서인지 음식도 친절도 기대 이상이었다. 몇 시간을 걸어 다닌다고 시장하던 차에 음식까지 이렇게 맛이 좋으니 어찌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을까. 신당 답사의 참맛이 바로 이것이다. 평소에는 가 볼 일 없는 마을 길과 숲길을 걷고, 그 마을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 즐거움 말이다. 

여연. (사진=작가 여연 제공)

작가 여연. 

제주와 부산에서 30여 년 국어교사로 재직하였고, 퇴직 후에는 고향 제주로 돌아와 신화 연구로 인생 2막을 펼치고 있다. 생애 첫 작품으로 2016년 <제주의 파랑새>(각 펴냄, 2016)를 출판하였고, 이 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7년 출판산업진흥을 위해 실시한 ‘도깨비 책방’ 도서에 선정되었다. ‘제주신화연구소’의 신당 답사를 주도하면서, 답사 내용을 바탕으로 민속학자 문무병과 공저로 <신화와 함께하는 제주 당올레>(알렙 펴냄, 2017)을 출판하였는데, 이 책은 ‘세종도서’에 선정되었다. 제주신화 연구모임을 1년간 진행하고 2018년 제주신화 전반을 아우른 책 <조근조근 제주신화>(지노 펴냄, 2018)를 3권으로 출간하였고 서울과 부산, 제주에서 북콘서트를 열었다. 2019년 하반기부터 제주신화 테마길을 여는 등 제주 신화 스토리텔링 연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작가 김일영.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학교 2학년 때 집에 있던 카메라를 시작으로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여행사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전 세계를 여행했다. 2012년 제주로 이주해 ‘여행과치유’ 회원으로 활동을 시작, 회원들과 제주도 중산간마을을 답사하고 기록한 <제주시 중산간마을>(공저, 류가헌 펴냄, 2018)과 <제주의 성숲 당올레111>(공저, 황금알 펴냄, 2020)을 펴냈다. 또 제주 중산간마을 사진전과 농협아동후원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탐나는여행 대표이며 ‘여행과치유’ ‘제주신화연구소’ 회원으로 제주의 중산간마을과 신당을 찾고 기록하면서 제주의 삶을 느끼고 이해하려는 입도 8년차 제주도민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