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사(사진=제주투데이 DB)
제주도청사(사진=제주투데이 DB)

 

"이번 조직개편안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여지없이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공무원노조와의 사전 논의나  의견수렴과정은 눈을 씻고 봐도 찾아볼수 없었고, 입법예고한 후 통보로 집행부의 할을 다했다고 하면 이는 직무유기이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제주도의 2020년 상반기 조직개편안이 입법예고 안에 대한 22일 입장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제주지역본부는 "이번 개편안에는 지금껏 지적되어 왔던 것처럼 직접적으로 도민의 삶과 연계된 조직이 아닌, 지사의 정치적 목적들을 위한 위인설관식 조직개편 한계를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있으며 정무부지사의 정무적 역할이라는 당초 취지를 되살리지도 못했다"고 평가하면서 "고위직을 감축하고 실무인력을 확충했다고는 하나 일선 행정시에서 대민접촉 및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한 행정 실무 인력이 도 본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도의회에도 최근 국가적 위기 상황과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노동환경 개선 또는 일자리 창출 위원회 등을 신설할 것을 제안한다."며 "누차례 강조하여 왔듯 이번 조직개편안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여지없이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공무원노조와의 사전 논의나  의견수렴과정은 눈을 씻고 봐도 찾아볼수 없었고, 입법예고한 후 통보로 집행부의 할을 다했다고 하면 이는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