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해중전망대 조감도
우도 해중전망대 조감도

제주도 경관위원회가 심의를 유보한 바 있는 우도 해중전망대 건설 사업이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 경관위원회는 지난 9월 해당 사업에 대한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여부와 도립공원위원회의 사업 허가 여부가 이 사업의 중요한 요건으로 판단하고 심의를 유보한 바 있다.

최근 사업자 측에서 해중전망대 건설을 추진하기 위한 과정을 밟아나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투데이 취재 결과 행정 당국이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자에게 최근 공유수면 점용·사용을 허가한 사실이 확인됐다.

(주)우도해양관광이 추진하는 해중전망대 사업은 제주도 당국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제주투데이는 제주도가 '2020년도 어촌뉴딜300사업'에 응모하면서 인·허가 과정도 밟지 않은 해중전망대 건설을 위한 인프라 시설을 사업 계획에 넣었던 사실을 밝힌 바 있다.(관련기사☞<우도 해중전망대...인·허가 절차도 없이 기반정비 추진?>)

사업자가 우도 해중전망대 건설을 위한 절차를 밟아나감에 따라 앞으로 환경 및 경관 훼손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충분한 주민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이 추진되며 지역 주민갈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우도 주민 A씨는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해양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자연경관을 해치는 구조물을 세워서 돈벌이 수단으로 삼는 것을 누가 원하는지(모르겠다)”고 말했다.

우도 주민 다수의 의견을 모아 계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라 사업자의 의지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라는 지적이다. 

A씨는 “우도 주민들은 우도 주민의 숙원사업이 아니라 사업자가 추진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우도 해변 200m 내에 경관을 해치는 구조물이 들어와서는 안 된다.”며 해양환경 및 경관훼손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A씨는 “자연을 찾아 우도를 찾아온 관광객들이 그런 것을 원치 않는데도 돈벌이 수단으로 만들어서, 이후에 활성화가 안 되고 방치됐을 경우 바다의 괴물처럼 서 있게 되면 나중에 누가 책임을 질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도시디자인담당관 관계자는 아직 경관위원회 심의 일정이 잡히지는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도립공원위원회 역시 마찬가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