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때리기가 정도를 넘어섰다. 동원된 언어는 품격을 잃어버렸다. 내용은 살벌했다. 표현은 저급하고 경박했다.

추 장관만이 아니다. 집권여당이나 친여세력의 공격은 ‘망나니 칼춤’수준으로 어지럽다. 말이나 행동거지가 살똥스럽다.

추 장관은 최근 윤총장을 향해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다. 민주당 초선의원들이 모인 자리에서다.

“(윤 총장이) 내 지시 절반을 잘라먹었다”, “지휘랍시고...”, “말 안 듣는 검찰 총장” 운운 손아래 부하에게나 할 법한 시정잡배 수준의 언어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심지어 “검찰개혁은 황운하 의원이 해도 된다”는 엉뚱한 발언까지 했다. 황의원은 누구인가, 울산시장 부정선거 개입혐의로 기소된 피의자다.

범죄혐의로 검찰조사를 받는 범법자에게 검찰개혁을 맡겨도 된다는 망발이다.

사법정의를 수호해야 할 한 나라의 법무장관 수준이 이 정도라면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 어젠다는 백년하청(百年河淸)일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추 장관의 막가파식 언행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의원은 “30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광경으로서 당혹스럽기까지 하여 말문을 잃을 정도”라고 했다.

자신의 페이스 북에 올린 ‘추미애 장관님께’라는 공개서한을 통해서다. 공개적으로 추 장관을 비판했던 것이다.

사회적 이슈에 사이다 같은 촌철살인(寸鐵殺人)의 청량제(淸凉劑) 역할을 하고 있는 진중권 동양대 전교수의 일갈(一喝)도 비수처럼 날카롭다.

“검찰총장에 대한 집단 이지메(집단 따돌림이라는 뜻의 일본 사회 용어)가 6.25때 인민재판을 보는 것 같다”고 했다.

6월 26일에 썼던 페이스 북에서다. 진 교수는 여기서 “광장에 사람하나 세워놓고 온갖 트집을 잡아 있는 죄, 없는 죄 다 뒤집어씌우는 모습이 정말 가관”이라고 힐난했다.

이어서 “문제의 본질은 추미애 장관이 부패한 친문 세력을 법위에 올려놓는데 있다”고 했다.

“사법부의 독립성을 지켜야 할 법무부 장관이 외려 법을 무시하며 친문의 사익을 옹호하는 집사노릇을 한다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는 “추미애 장관을 해임하셔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총장을 겨냥한 무차별적 공격은 추 장관만이 아니다. 친여의원, 어용언론, 친여시민단체 친문세력 등등이 하이에나처럼 달려들어 물어뜯고 살을 찢어 발기고 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도 그중 하나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당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이었다.

그는 2일 윤 검찰총장의 전국 검사장 회의 소집을 두고 “일부 똘마니들의 규합”이라고 했다. 그러고는 ‘오만한 정치 검찰, 어이없는 조폭 검사 쿠데타’라는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똘마니’는 넝마주이나 거지 집단에서 ‘왕초의 부하’를 두고 부르는 속어다. 시정잡배 사회의 저속한 표현이다. 이를 검찰에 비유한 것이다.

그래서 최대표의 ‘똘마니’ 발언을 인용하자면 최 대표는 누구의 똘마니인가. 조국의 똘마니인가, 추미애의 똘마니인가, 아니면 ‘왕초 문재인의 똘마니’인가.

법무부 인권국장 출신의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의 막말도 뒤처지지 않는다.

“고작 사법시험에 붙어 검사된 마당에 ‘우리가 법’이고 싶은 것”이라고 검찰 조직을 업신여기고 깎아 내렸다.

그러면서 ‘더는 용서할 수 없다. 할 테면 해보라“고 송곳처럼 이빨을 갈았다.

그는 윤 총장과 윤 총장 측근들의 실명을 공개하며 ‘검찰 쿠데타 세력’이라고 몰아붙이기도 했었다. 야차(夜叉·잔인한 귀신)와 벌레에 비유하기도 했다.

‘윤석열 검찰’에 대한 증오와 저주가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핏발선 눈으로 증오의 이빨을 갈면서 ‘윤 총장 물어뜯기’에 여념이 없는가.

한 마디로 정권 폭주에 부담이 되는 윤 총장에게 온갖 악의 덤터기를 씌워 총장직에서 몰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조국일가의 범죄 수사, 김경수 경남지사의 드루킹 댓글 조작, 대통령 최측근 울산시장 부정선거 의혹 사건 등 정권의 아킬레스건을 건드리는 검찰 수사에 대한 보복이라면 정권 몰락의 길을 자초하는 일이다.

검찰총장의 임기는 2년이다. 법으로 보장되어 있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 수사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다.

윤 총장은 지난해 7월 25일 임기를 시작했다. 일 한지 채 1년도 되지 않는 상태다. 임기는 앞으로 1년도 더 남았다.

2년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을 1년도 안 된 상태에서 특별한 흠결이 없는데도 막무가내로 쫓아내려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 정권의 패착이자 말기 증상일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우리 윤 총장”이라 부르며 무한 신뢰를 보냈었다.

“청와대든, 여당이든, 살아있는 권력에도 엄정한 자세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 했었다.

“우리 윤 총장이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자세로 국민의 희망을 받았다”고 추어 올렸다.

당시 청와대 인사들은 물론, 집권 여당에서도 ‘사람에 충성하지 않고 살아있는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는 윤 총장의 캐릭터’를 치켜세우기 바빴다.

‘권력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총장의 발언은 지금도 새로운 법조 명언으로 회자되고 있다.

윤 총장은 지난 1년 이러한 기대에 부응해 왔다. 대통령의 당부를 우직하게 실천에 옮겼던 것이다.

윤 총장이 이러한 자세로 각종 권력형 비리를 파헤치고 수사에 임했던 것이다. 그것이 언제 권력 핵심의 목을 조일지 모를 일이기는 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이른바 ‘권력의 똘마니’들이 집단 발작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막가파 법무부 장관 추미애’가 총대를 메고 앞장서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윤 총장에 대한 집권세력의 집요한 파상공격이 계속되고 거칠어 질수록 ‘윤 총장의 생명력’은 더욱 질기고 단단해 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브레이크 없는 정권의 횡포에 대한 국민적 자각이 예리해지고 저항력을 키우게 된다는 것이다. 핍박 받는 검찰조직에 대한 대중적 지지와 지원도 강화 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다.

추 장관의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지휘권 행사와 관련, 3일 전국 검사장들이 모여 회의를 열었다. 여기서 검사장들은 “추장관이 윤 총장에 대한 지휘·감독 권한 제한 조치는 위법하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윤 총장 거취와 관련해서는 만장일치로 ‘자진 사퇴 절대 불가’로 정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검사장들의 일치된 의견은 ‘추-윤 갈등’과 관련해 느끼게 하는 바가 크다.

이는 ‘정권 똘마니’들의 ‘윤석열 죽이기’가 불의한 것이고 성공하지 못할 것임을 예고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쯤해서 ‘윤석열 죽이기 망나니 칼춤’은 내려놓을 때가 됐다.

추장관의 집요한 정치적 욕심이나 옹졸한 고집은 문재인 정권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 똘마니들의 ‘윤석열 죽이기 공격 앞으로!’는 오히려 ‘윤석열의 정치적 몸피를 키우고 정치적 입장이나 위상을 강화 시키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것이 정권 말기 현상에 부채질을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비극적 상황을 막아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통령이 입을 열어야 한다. 대통령의 침묵이 갈등을 더 키우고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서다. 교통정리는 ‘대통령의 몫’일 수밖에 없다.

대통령은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청와대든, 정부든. 집권여당이든 권력형 비리에 엄정하게 수사 하라”고 당부했던 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검찰총장의 임기를 보장해주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