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 제주도청 잎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2020.07.27(사진=김재훈 기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 제주도청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2020.07.27(사진=김재훈 기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원희룡 제주지사가 비자림로 문제를 직접 해결할 것을 촉구하면서 공식 면담을 요청했다.

시민모임은 27일 오전 제주도청 입구에서 기자회견에서 비자림로 확장공사 사업을 담당한 공무원들이 원희룡 지사에게 사업고 관련한 정확한 보고를 하지 않았거나, 원희룡 지사가 관련 내용을 알면서도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표명했다.

시민모임은 원 지사에게 비자림로 공사와 관련한 정확한 정보의 공유와 소통을 당부했다. 직접 만나 얘기를 나누면서 원 지사가 비자림로 공사와 관련한 정확한 내용을 알고 있는지를 묻겠다는 것. 그러면서 시민모임은 2018년, 2019년에도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했으나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고 대신 사업 담당 공무원들과의 형식적 만남에 그친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현 도로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해를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유지 보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시민 모임은 “제주도는 지금 당장 비자림로 공사구간이 도로로써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지 보수 공사를 실시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미래의 편리함이 아니라 현재의 안전이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시민모임은 또한 “공사구간은 시속 30Km를 유지하도록 하고 있으나 공사구간 전체에 단속 카메라 한 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50km 구간 단속카메라 설치와 공사구간 30km 속도 제한 등 안전을 위해 차량 속도를 제한할 수 있는 단속 장비 설치”를 요청했다. 비자림로에서 과속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높으니 그 위험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