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특별법 전면개정안 발의안이 지난 27일 발의됐다. 제주4·3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규정과 당시 군법회의 무효화 조치 등의 내용을 담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전부개정안. 이 발의안에는 여야 의원 총 136명이 서명했다.

당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126명, 정의당 3명, 열린민주당 2명, 기본소득당 1명, 미래통합당은 1명이다. 제1야당인 통합당 소속 의원 중 단 1명만 서명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주목할 만하다.

원 지사는 지난 6월 15일 '4·3특별법 개정쟁취 공동행동' 출범 기자회견에서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미래통합당 차원의 전향적인 입장을 이끌어 내기 위해 당내 4·3특별법 반대 세력을 설득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중간 성적은 초라하다. 같은 당 소속 국회의원 중 단 1명만 발의안에 서명한 것이다.

서명에 참여한 국회의원은 부산시 영도구를 지역구로 하는 황보승희 의원이다. 이마저도 4·3유족회가 여러 차례 설득한 끝에 서명에 참여한 것이라는 얘기가 들린다.

통합당 소속 원희룡 지사가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실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느냐는 지적이 따른다. 

지난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목소리를 낸 바 있다. 그런 통합당에서 단 1명의 의원이 발의안에 서명한 것은 초라하지 않느냐는 지적이다. 원 지사가 실제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어떤 실제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느냐는 의문이 제기되는 까닭이다.
 
4·3특별법 개정에 대해 통합당이 당 차원의 동의를 하지 않는다면 4.3특별법 개정안은 추후 정쟁의 대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4·3특별법 개정안이 정쟁으로 번지게 되면 그로 인한 상처는 고스란히 4·3유족과 도민들의 몫이 될 것이 자명하다. 통합당 소속 정치인으로서 원 지사의 노력과 정치력이 필요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